삼성중, 챗봇 'SBOT' 활용 스마트 경쟁력 강화
삼성중, 챗봇 'SBOT' 활용 스마트 경쟁력 강화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3.27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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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연계…모바일 활용·음성인식 고도화 계획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설계 챗봇.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설계 챗봇.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스마트 경쟁력을 강화한다.

삼성중공업은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SBOT’을 개발하고 선박 설계에 적용했다고 27일 밝혔다.

‘SBOT’은 삼성(Samsung)과 챗봇(Chatbot)의 합성어다.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면 AI가 그 의미를 분석해 사내 여러 시스템에 축적된 설계 노하우, 각종 규정과 계약 정보 등을 찾아내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 신입사원이나 초임자도 SBOT을 통해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고 지식 검색 기능을 통해 설계 정보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

SBOT에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와 연동해 반복업무를 간단한 명령어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도 포함됐다. 예컨대 설계 담당자는 도면 검색, 일정 관리, 출도 등 단순 반복 업무를 줄이고 중요 업무에 집중함해 리드타임 단축과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생산 현장 업무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사용 환경, 음성인식 기능을 갖춘 SBOT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경영지원, 구매 등으로 활용 분야를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챗GPT와 SBOT를 인터페이스해 챗봇 서비스의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삼성중공업 스마트혁신의 목표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조선소 완성”이라며 “설계, 생산, 구매, 지원 전 부문 업무의 스마트화를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