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격리 전환·마스크 전면 해제 논의 시작할 것"
중대본 "격리 전환·마스크 전면 해제 논의 시작할 것"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03.0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 7일 의무 격리, 남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등 규제들을 해제하기 위한 논의에 착수한다.  

3일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1만 명 아래로 떨어지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상황이 나아졌다는 판단에 따라 중대본은 방역 규제 해제 논의에 나섰다. 

조 1차장은 "정부는 방역상황과 의료대응 역량을 감안해 일상회복의 폭을 지속적으로 넓혀왔다"며 "이제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 하향과 감염병 등급 조정, 7일 격리의무 전환,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1월 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다만 대중교통, 요양병원, 의료기관 등 일부 장소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들 장소는 코로나19 경보가 '경계'나 '주의'로 하향되거나 법정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조정될 때에 해제하기로 했다. 

정부는 방역추이를 고려해 실내 마스크를 전면 해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코로나 확진시 의무적으로 7일 격리했던 조치도 완화하는 방향으로 기조를 바꾼다.  

코로나 병상도 1000여개로 줄인다. 조 1차장은 "일평균 확진자가 9주 연속 줄고 병상 가동률도 11.5%로 여력이 충분하다"며 "현재 3900여 개인 코로나 병상을 1000여 개로 축소한다"고 말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