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 일본 내 항암제 포트폴리오 강화
셀트리온헬스케어, 일본 내 항암제 포트폴리오 강화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01.2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그젤마' 출시, 시장 안착 기대…'허쥬마'와 판매 시너지 전망
셀트리온헬스케어 CI
셀트리온헬스케어 CI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를 일본에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베그젤마는 지난해 9월 일본 후생노동성(MHLW)으로부터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전이성 유방암 등 주요 적응증에 대한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

일본 베바시주맙 시장은 약 9000억원 규모로 단일 국가로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에서 베그젤마가 타깃하고 있는 암질환의 경우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DPC 제도(특정 질환에 대해 정부에서 치료 비용을 정하는 일본식의 포괄수가제)의 영향을 받고 있어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예상하고 있다. 실제 유방암, 위암 적응증을 타깃하는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가 작년 3분기 기준 일본에서 57%(IQVIA)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해당 성분 처방 1위 자리를 공고히 유지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 판매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같은 항암 계열 바이오시밀러인 베그젤마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이끌 계획이다.

특히 베그젤마 출시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확대되면서 한층 다양해진 마케팅 전략 도입이 가능해지는 만큼 기존 제품과의 판매 시너지를 바탕으로 처방 확대를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일본의 경우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정부의 재정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다. 병원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내원 환자가 감소해 수익성 개선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DPC 제도를 활용한 바이오시밀러 처방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새로 출시된 베그젤마가 일본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어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 허쥬마가 쌓아 올린 성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처방 확대를 이룰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