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차, 'XM3 하이브리드' 사전계약 시작
르노차, 'XM3 하이브리드' 사전계약 시작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9.3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1일 계약 돌입…전기차 가까운 구동 시스템 탑재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신규 외장 색상 일렉트릭 오렌지.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신규 외장 색상 일렉트릭 오렌지.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올 가을 국내 출시 예정인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 ‘XM3 E-TECH 하이브리드’에 대한 사전계약을 다음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트렌디한 기술로 흥미롭고 놀라운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모델을 표방한다. F1 다이내믹 블레이드 범퍼를 새롭게 적용하고 XM3 E-TECH 하이브리드 전용 색상을 새로 도입하며 디자인 면에서도 더욱 업그레이드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시속 50킬로미터(㎞) 이하 도심구간에서 최대 75%까지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또 배터리 잔여 용량과 운행 속도에 따라 100%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한 ‘EV 버튼’,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과 함께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는 ‘B-모드’가 제공된다.

XM3의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르노 그룹 F1 머신에서 운영 중인 하이브리드 기술 노하우를 접목해 개발됐다. 36킬로와트(kW)의 구동 전기모터와 발전 기능을 겸하는 15kW의 고전압 시동모터로 구성된 듀얼 모터 시스템이 하이브리드에 최적화 된 1.6 가솔린 엔진과 클러치리스 멀티모드 기어박스로 결합돼 높은 에너지 효율과 역동적인 주행 성능까지 제공한다.

유럽에서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국제표준주행모드(WLTP) 기준 복합 연비는 리터(ℓ)당 20.4킬로미터(㎞)다. 국내 기준 적용 시 유럽 대비 80∼85% 수준의 공인 연비가 예상된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신규 외장 색상 웨이브 블루.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신규 외장 색상 웨이브 블루.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에는 기존 내연기관 모델들과 구분되는 돋보이는 디자인 요소가 추가된다. 우선 유럽 시장에서 르노 아르카나의 상위 트림에 적용 중인 F1 다이내믹 블레이드 범퍼가 기본 적용된다.

F1 블레이드 범퍼는 F1 머신 등 고성능 차량의 공기 흡입구가 연상되는 형상을 이루고 있어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역동적 주행 성능을 디자인적으로 표현한다. 또 동급에서 가장 낮은 차체 높이(1570㎜)와 가장 높은 최저 지상고(186㎜)가 절묘하게 빚어낸 XM3의 날렵한 실루엣에 새틴 그레이 라인의 라디에이터 그릴, 전·후면에 건메탈 그레이 스키드, 사이드 가니시, 듀얼 디퓨저 형상 리어 크롬 가니시를 기본 장착해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전용 색상으로 일렉트릭 오렌지, 웨이브 블루 색상이 새로 추가됐다.

여기에 인스파이어 디자인 패키지를 추가로 장착하면 더욱 역동적인 디자인의 18인치 다이내믹 블랙 투톤 알로이 휠을 비롯해 블랙 투톤 루프, 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하이글로시 블랙 B 필러 및 벨트 라인, 블랙 헤드라이너가 더해져 역동적 이미지가 더욱 강조된다. 클라우드 펄, 소닉 레드, 일렉트릭 오렌지 색상의 경우 여기에 전·후면 스키드에 차체 색상이 반영되고 차체 색상 사이드 가니시도 추가 적용된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전자식 변속기 e-시프터(e-Shifter)를 적용해 기존 기계식 변속기보다 향상된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 이지 커넥트(EASY CONNECT) 9.3인치 내비게이션에서는 무선 연결이 가능한 애플 카플레이,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가 새로 적용됐다.

차량 안에서 편의점, 카페, 식당 및 주유소 등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주문·결제부터 상품 수령까지 가능케 하는 인카페이먼트(In Car Payment) 시스템, 차량 사고와 같은 긴급 상황 발생 시 24시간 전담 콜센터를 통해 긴급구조 신고·사고처리를 지원받을 수 있는 안전지원 콜 서비스도 이지 커넥트 9.3인치 내비게이션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실내.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실내.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이외에도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오토 홀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차간거리경보시스템 △차선이탈경보시스템(LDW) △차선이탈방지보조시스템(LKA) △오토매틱하이빔(AHL) 등 주행 안전·편의 기능이 전 트림(등급)에 기본 장착됐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인스파이어 트림의 경우 여기에 △e-시프터 △이지 커넥트 9.3인치 내비게이션 △고속화 도로·정체구간 주행보조(HTA) 등이 추가로 기본 제공된다.

기존 XM3의 실내 자동탈취 기능과 컴바인드 필터에 더해 XM3 E-TECH 하이브리드에는 가솔린 미립자 필터(GPF)까지 장착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90% 가까운 기존 XM3 구매자들이 RE 이상 고급 트림을 선호하는 점을 고려해 보급형 트림 없이 두 가지 고급 트림으로만 상품을 구성했다. 트림 다변화에 따른 생산 단가 인상 요인을 억제하는 동시에 XM3 E-TECH 하이브리드를 고급형 하이브리드 모델로 자리매김 한다는 방침이다. 트림명도 기존 RE시그니처를 인스파이어 트림으로 통합해 RE 트림과 함께 선보인다.

이에 따른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예상 가격대는 친환경 세제 혜택 전 기준 △RE 트림 3230∼3260만원 △인스파이어 트림 3450∼3510만원이다. 친환경 세제 혜택 적용을 받으면 이에 더해 143만원 낮은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확정 가격을 비롯해 공인 연비, 복합 출력 등 구체적인 사양은 향후 차량 출시 때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전기차(EV) 모드.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전기차(EV) 모드.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신아일보] 이성은 기자

selee@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