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해외바이어 초청 국제무역상담회 개최
포항시, 해외바이어 초청 국제무역상담회 개최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2.09.2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면-온라인 병행… 제품 수출·현지진출 방안 협의
경북 포항시와 경북도, 경북도경제진흥원은 지난 23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제5회 해외바이어 초청 국제무역상담회’를 개최했다.(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와 경북도, 경북도경제진흥원은 지난 23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제5회 해외바이어 초청 국제무역상담회’를 개최했다.(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와 경북도, 경북도경제진흥원은 지난 23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제5회 해외바이어 초청 국제무역상담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국제무역상담회는 지난 2018년 ‘제1회 한러지방협력포럼’ 당시 부대행사로 기획된 것을 계기로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3,456만 달러 규모 수출 상담 90건 및 200만 달러 규모 수출 계약이 성사된 바 있다.

이번 상담회는 경북도내 11개 시군에 소재한 중소기업 36개사와 일본·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태국·베트남 6개국 33개사의 해외바이어가 참여한 가운데 100여 건의 수출 상담이 이뤄졌으며, 기업 간 원활하고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해외바이어를 초청한 대면 상담과 온라인 상담을 병행했다.

특히, 그간 해외 진출 판로가 부족했던 도내 중소기업은 이번 무역상담회에 큰 기대감을 드러냈고, 해외바이어들 역시 도내 업체에서 생산하는 철강재를 비롯한 산업재, 화장품·식품과 같은 각종 소비재 등 수출 품목에 높은 관심을 보임에 따라 참여기업 간 현장 MOU를 체결하는 등 제품 수출 및 현지 진출을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무역상담회가 도내 중소기업의 제품 수출 및 현지 진출을 도모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상담 결과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교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