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데이터 기반 스마트 행정 실현 박차
논산시, 데이터 기반 스마트 행정 실현 박차
  • 지재국 기자
  • 승인 2022.03.21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논산시)
(사진=논산시)

충남 논산시가 직원들의 데이터 기반 행정 이해도 제고 및 행정업무 역량 강화를 통한 스마트 행정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지난 17일 정보화상설교육장(논산시농업인회관1층)에서 읍·면·동장 및 읍·면·동 직원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실무 활용 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해 12월 읍·면·동 행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융합분석해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읍·면·동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 완료한 바 있다. 빅데이터 상황판 운영을 통해 한 눈에 시정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교육은 읍·면·동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직원들의 업무 관행, 과거 사례 등 경험과 직관에 의한 일률적 행정을 뛰어넘어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정책 결정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석진 KODATA(한국평가데이터) 데이터플랫폼센터 차장을 강사로 초빙해 오전과 오후 2차례에 걸쳐 ‘데이터 기반 과학적 정책 결정을 위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이해 및 활용’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 내용은 △4차산업혁명의 흐름 △공공데이터의 개념과 활용 가능성 △국내외 공공데이터 분석사례 등이다. 

향후 시는 직원 대상 빅데이터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고, 그에 따른 경쟁력 강화로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이터 기반 행정을 실현해나간다는 목표다.

안호 부시장은 “흩어져있는 데이터들을 모으고 나누고 분석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다”며, “데이터기반 과학행정으로 정책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증진하고, 우리 시 구석구석 모든 시민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gji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