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카의 난' 박철완 "금호석화 배당 성향 낮아…주주가치 하락"
'조카의 난' 박철완 "금호석화 배당 성향 낮아…주주가치 하락"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3.1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사주 10% 올해 안 소각 제안
박철완 전 금호석유화학 상무. [사진=박철완 전 금호석유화학 상무]
박철완 전 금호석유화학 상무. [사진=박철완 전 금호석유화학 상무]

금호석유화학 ‘조카의 난’을 벌인 박철완 전 금호석유화학 상무는 최근 공시된 정기주주총회 안건 관련 입장을 표명했다.

박 전 상무는 11일 입장 보도자료를 통해 “회사는 창사 최대의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15만원까지 폭락했는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며 “지난해 주총을 겪으면서 회사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변화를 약속했지만, 제대로 이행된 것은 없고 결국 실망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의 외면으로 주가는 폭락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상무는 소액주주들이 막대한 손실을 떠안은 상황에 회사가 이행하지 않은 여러 가지 약속들에 기반해 주주제안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 전 상무는 △회사측의 배당성향은 오히려 작년에 비해 낮아진 점 △불과 0.56%의 자사주를 소각했다는 점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은 분리되지 않았다는 점 △경영진의 보상은 지나치게 과도하며, 보상위원회는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점 △중장기 성장을 위한 투자는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 △비연관 자산은 매각되지 않았다는 점 △금호리조트는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인수되었다는 점 등 총 7가지를 지적했다.

박 전 상무는 7가지 이유들이 결부돼 금호석유화학이 역대 최대 실적임에도 시장에서 외면 받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박철완 전 상무는 “회사는 올해 주총을 불과 3주 앞둔 지난 8일에서야 주총소집 공고를 하고 여러 가지 제안을 발표했지만 그 진정성, 실현 의지를 믿는 주주는 소수에 불과하다”라며 “회사 측이 주주친화경영이라고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배당성향이 낮아졌고 자사주 소각도 미미하다”고 주장했다.

금호석유화학은 2021년 회계 기준 배당으로 보통주 1만원, 우선주 1만50원을 제시했다. 반면 박 전 상무는 보통주 1만4900원, 우선주 1만4950원으로 주주제안했다.

박 전 상무는 “창사 최대 실적을 거둔 회사의 올해 배당안은 연결 기준 겨우 14%에 불과하다”며 “오히려 작년 19.9%에 비해 감소한 배당 상향이 아닌 배당 정책의 하향”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박 전 상무는 회사의 주장대로 별도 기준일 경우 지난해 금호석유화학 전체 당기순이익중 약 50%를 차지하는 금호피앤비 등 우량 자회사 이익이 제외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앞서 금호석유화학은 1500억원을 들여 자사주를 매입한다고 발표했다.

박 전 상무는 “물론 자사주 매입은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현재 시가대비 매입 규모는 불과 3%에 불과하고 취득한 자사주는 매입 후 전량 소각할 예정이라고 했지만, 소각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도 밝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박 전 상무는 ”주총을 대비해 급조한 주주 달래기식 방안은 주총을 무사히 끝내려는 회사의 절박함을 보여주는 동시에 진정성을 느낄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상무는 배당성향은 앞으로 연결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30%를 유지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박 전 상무는 “올해 화학업종의 다운사이클과 우크라이나 침공 등 경기 불확실성을 감안해 배당성향 30% 대신 보수적인 21%를 제안하게 된 점 모든 주주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대신 회사측이 현재 보유중인 17.8%의 자사주중 10%를 올해 안에 소각할 것”을 제안했다.

고(故) 박정구 금호그룹 회장의 장남이자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의 조카인 박 전 상무는 현재 금호석유화학 주식 8.5%를 보유한 개인 최대주주다. 특수관계인 지분까지 합하면 주식 지분율 10.16%를 보유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지난 8일 이사회를 열고 제 45기 정기주주총회 예정 일시와 안건을 의결 공시했다. 주주총회는 오는 3월25일열리며. 주요 안건은 △사외이사 2명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1명 선임의 건 △제 45기 재무제표 및 이익배당 승인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총 4개다. 최근 주주 박철완 전 상무가 회사 측으로 발송한 주주제안도 관련 안건에 함께 상정됐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