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대학과 지방소멸 위기 공동대응 나선다
대구, 대학과 지방소멸 위기 공동대응 나선다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2.03.1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별관서 지역대학과 상생협력 선포식 개최

대구시와 대구권(대구·경산) 소재 17개 지역대학은 11일 시청별관 대강당에서 지방소멸과 지역대학 위기 극복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상생협력 선포식을 갖는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선포식은 시와 대학이 힘을 모아 상생협력체계를 마련해 포스트코로나 및 4차 산업혁명 등 다가오는 미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방소멸과 지역대학의 위기극복을 위해 결의를 다진다.

행사는 선포식 개최에 따른 추진경과 보고와 ‘대구경북 지역사회와 대학의 상생발전’이라는 주제로 대구경북연구원(안성조 연구위원)의 발표, 또 대구시-지역대학 간 상생협력 선언문 낭독 및 서명 순으로 진행한다.

상생협력 선언문에는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협의회(약칭, 지역대학 육성지원협의회) 공식화, 지역대학 육성 정책포럼 지속 개최 및 논의된 안건 정책반영, 대구경북지역학 교양강좌 확대, 대학 협력사업 참여 및 전국 최초 대학생 지원센터인 (가칭)대구글로벌플라자의 성공적 운영 협조, 대학 간 공유강화와 시민사회 및 지역산업계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발전 견인 등의 내용을 담았다.

권영진 시장은 “지방소멸과 지역대학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더 늦기 전에 지역사회와 대학이 힘을 결집해 ‘인재양성→취. 창업→지역정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번 선포식을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중요한 상생 파트너임을 인식하고 지역대학과의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강화해 ‘대구형 대학협력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