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전략적 투자 광폭행보…이번엔 '와디즈'
롯데, 전략적 투자 광폭행보…이번엔 '와디즈'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11.1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제휴로 스타트업·중소기업 위한 펀딩 플랫폼 구축
계열사 시너지 바탕 성과 도출…"종합 생태계 발전 도모"
롯데월드타워 전경[사진=롯데지주]
롯데월드타워 전경[사진=롯데지주]

롯데가 다시 한 번 전략적 투자자로 나서 건강한 시장 생태계 만들기에 앞장선다.

롯데는 와디즈에 전략적 투자자로 800억원을 투자한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롯데는 사업제휴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종합 펀딩 플랫폼 구축에도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와디즈는 2013년 크라우드펀딩 기업으로 출발해 펀딩 중인 제품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숍 ‘공간 와디즈’부터 펀딩 성공 제품의 온라인 상시판매 채널 ‘와디즈 스토어’에 이르기까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D2C(Direct to Customer)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투자금은 와디즈를 통해 시작한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에 사용된다. ‘기업 대출’과 ‘직접 투자’ 등 와디즈 금융 부문 확장을 비롯해 빅 브랜드 육성을 위한 투자와 마케팅 지원에 사용될 전망이다.

롯데는 투자와 함께 와디즈와의 사업적 제휴를 진행해 상품 소싱 역량 증진, 오프라인 특화 매장 개발 등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롯데는 와디즈로 검증된 상품을 롯데 유통채널에 소개해 타 유통채널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동시에 롯데에서 생산되거나 단독 판매되는 신제품의 시장성을 검증하기 위해 와디즈에 우선 선이는 방향을 추진한다.

또 와디즈에 펀딩된 우수 상품 등의 판로개척을 위해 소비자들이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롯데는 이를 위해 현재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멤버스, 대홍기획 등 계열사들과의 서비스 제휴를 통해 스타트업의 물류, 광고, 결제 역량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롯데는 앞으로 유망한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대상으로 와디즈와 연계해 롯데벤처스를 통해 펀드 투자를 진행함으로써 우수 브랜드 육성,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는 와디즈로 참신하고 역량 있는 중소 기업들에 대해 ESG 관점에서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 스타트업 종합 생태계 발전을 위한 투자와 협업을 할 것”이라며 “제조, 유통, 물류 등 전분야에 걸친 롯데 계열사와의 협업으로 실질적인 사업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