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방지 '특별방역대책' 추진
예산군,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방지 '특별방역대책' 추진
  • 문유환 기자
  • 승인 2021.11.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새도래지 및 가금농가, 소하천 등 집중 소독
(사진=예산군)
(사진=예산군)

충남 예산군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차단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 중이다.

군은 "1일 천안시 곡교천에서 올 겨울 국내 최초로 원앙 2마리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된 데 따라 방역차량 및 축협 공동방제단 등 가용 가능 방역자산을 활용해 예당호, 삽교천 등 철새도래지와 가금농가, 주변 소하천에 대한 집중 소독을 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12월25일 관내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돼 18만4000마리의 가금류를 살처분하고 소규모 가금농가에 대해 전량 수매조치를 실시하는 등 추가 발생 없이 조기에 확산을 차단한 바 있다. 해당 기간 이동제한과 입식금지로 인해 가금농가에서는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봤다. 

이에 군은 올해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소독약품 5t, 생석회 62t을 지원하고 철새도래지 출입금지, 가금농장 내 가축, 사료, 분뇨 등 특정 목적 외 축산차량을 제외하고 진입을 금지하는 등 방역조치를 강화했다.

아울러 거점소독시설을 2개소로 확대 운영해 모든 축산차량은 소독 후 농장을 방문토록 행정명령을 발령하고 축협 공동방제단 외 자체 방역차량을 활용해 취약지역에 대한 집중 소독을 매일 실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산란계협회와 육계협회 등 축산관련단체와 협업을 통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해 올해에는 조류인플루엔자 없는 청정예산을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uh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