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업계 최초 유튜브 구독자 100만명 돌파
국민카드, 업계 최초 유튜브 구독자 100만명 돌파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1.11.03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과의 소통 위해 인적·물적 지원 강화
(사진=KB국민카드)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카드업계 최초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KB국민카드는 지난 10월12일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00만8504명을 기록했다. 이에 유튜브가 구독자 수 100만명 이상인 채널에 수여 하는 '골드 버튼' 트로피를 획득했다.

골드 버튼 배경은 △인적 물적 지원 강화 △전문업체를 비롯한 유명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공익성과 화제성을 겸비한 디지털 콘텐츠가 주효했다.

지난 2012년 1월 첫선을 보인 KB국민카드 유튜브 채널은 2018년까지 구독자 수 1만명 내외 수준으로 정체되며 고객과의 소통 채널로서 활발하게 기능하지 못했다.

하지만 2019년부터 SNS를 통한 MZ세대 등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유튜브를 전력 채널로 활용하기 시작하며 단기간에 집약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우선 업무 담당 인력을 확충하고 유튜브 제작 전문업체 샌드박스네트워크와 협업 관계를 맺는 등 인적·물적 지원을 강화했다 

또 △SNS에 최적화된 디지털 콘텐츠 △카드업계 최초 인터렉티브 웹드라마 등 스토리텔링 콘텐츠 △도티·급식왕 등 유명 크리에이트와 사내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개성 있는 콘텐츠 △국민 캐릭터 펭수와 제작한 금융사기 예방법을 비롯한 청소년 경제금융교육 영상 등 기존과 다른 다양한 시도를 통해 콘텐츠 차별화를 도모했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하고 랩비트 페스티벌을 온라인 생중계하는 한편 국내 정상급 가수들과 공동 제작한 뮤직비디오를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하는 등 디지털 채널에 특화된 다양한 활동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점도 구독자 수 급증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5월에는 한국마케팅협회 주관 '2020 제8회 대한민국 디지털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유튜브 부문 우수기업에 선정되며 유튜브 채널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공인 받은 바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카드업계 최초 유튜브 구독자 100만 달성이라는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는 한편 유튜브 이용 고객들의 관심과 특성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회적 화두인 ESG 관련 콘텐츠도 강화해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을 더욱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