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화제의 영화 ‘듄’ 원작소설 ‘듄’ 신장판
[도서] 화제의 영화 ‘듄’ 원작소설 ‘듄’ 신장판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0.3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황금가지)
(사진=황금가지)

황금가지에서 출간한 프랭크 허버트 작가의 SF 대작 ‘듄’이 신장판 전집이 헐리우드 영화 ‘듄’이 개봉된 이후 독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베스트셀러에 진입했다.

31일 출판사 황금가지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 ‘듄’은 예스24 종합 9위, 영미소설 부문 1위, 알라딘 종합 8위, 교보문고 일간 종합 13위에 진입했다. 또한 전자책 전문 서점인 리디북스의 종합 베스트셀러 1위와 현재 가장 많이 읽는 도서 1위에 올랐다.

2001년 첫 번역본이 출간된 이후 20년만에 재출간된 소설 '듄'의 신장판은 기존의 18권 반양장본을 원서와 동일한 6권으로 묶은 양장본으로 구성됐다. 

‘듄’ 전집은 사막 행성인 ‘아라키스’를 배경으로, 철학, 인종, 종교, 정치, 문화, 역사 등을 모두 담아낸 대하 SF이다.

소설 ‘듄’은 총 6부로 구성돼 있다. 1부는 폴 아트레이데스를 주인공으로 아트레이데스 가문이 황제와 하코넨 가문의 정략적인 함정에 빠져 몰락했다가 폴에 의해 복권되는 과정을 한국 출판본 기준으로 근 1000쪽에 이르는 장대한 분량으로 집필했다.

2부는 전 우주의 왕좌에 올라선 폴과 그의 지배에 억눌렸던 다른 정치 세력들의 새로운 음모를 그리고, 3부는 폴의 자녀인 레토와 가니마를 주인공으로 하여, 아트레이데스 가문의 권력 투쟁 과정을 담아냈다.

4부에서는 수천년 동안 독재자로 군림하게 된 레토 아트레이데스와 저항 세력의 이야기를, 5부와 6부에선 황제 사후, 베네 게세리트와 명예의 어머니 사이에 벌어지는 치열한 싸움을 다루는 등 수천 년의 우주 역사를 상세히 담아냈다.

‘듄’은 지금까지 200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SF로 알려져 있다. 또 이번달에는 ‘컨택트’, ‘블레이드 러너 2049’의 감독인 드니 빌뇌브에 의해 동명의 영화 ‘듄’으로 개봉됐다.

영화 ‘듄’의 개봉과 함께 소설 역시 서점별 베스트셀러에 등극하며 국내 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한편 소설의 저자 프랭크 허버트는 1920년 미국 워싱턴주 타코마에서 출생해 1939년부터 기자로 활동했다. 이후 1952년 ‘스타틀링 스토리스’에 첫 SF를 발표한 후, 1955년에 ‘바다의 용(The Dragon in the Sea)’이라는 첫 장편소설을 출간했다.

이 작품은 호의적 평가와 달리 상업적으로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후 6년이라는 시간 동안 오로지 ‘듄’에 몰두해 1963년 ‘어스타운딩 사이언스 픽션(Astounding Science Fiction)’에 ‘듄이란 세계’를 발표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1965년 듄 연대기의 첫 작품 ‘듄(Dune)’을 내놓으며 작가로서 명성을 얻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