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 “대장동 사건 검·경 협력…핫라인 구축”
김오수 검찰총장 “대장동 사건 검·경 협력…핫라인 구축”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0.1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오수 검찰총장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경 협력을 강화하고 담당 수사기관 간 '핫라인' 구축을 통해 수사에 적극 협력할 것을 지시했다.

김 총장의 메시지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장동 사건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협력을 강조면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대검찰청은 12일 “검찰총장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경찰청장과 연락해 향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실체를 규명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도 검·경간 유기적인 협조가 이루어지고 있다”면서도 “검찰총장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경기남부경찰청과 핫라인을 구축해 수사 과정에서 중첩과 공백이 없도록 적극 협력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장동 사건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검찰과 경찰의 적극적인 협력을 강조했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의 메시지 따라 김 총장은 대장동 사건의 신속한 실체 규명을 위한 ‘유기적 협조’와 핫라인 구축에 관한 언급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대장동 사건 수사가 여러 기관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것을 두고 기관 중첩 문제 발생으로 수사가 더디게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됐다. 현재 해당사건은 서울중앙지검과 경기 남부청 두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로비 정황이 담긴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 등을 토대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화천대유 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 등에 대한 수사를 하고 있다. 경찰은 유 전 본부장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은닉을 시도한 휴대전화를 입수하고 디지털포렌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