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정의연 자금 사적사용 사실 아니다”
윤미향 “정의연 자금 사적사용 사실 아니다”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10.0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미향 무소속(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 자금을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5일 윤 의원은 페이스북에 검찰 공소장을 토대로 한 언론보도를 거론하며 “검찰의 공소사실을 확정된 범죄로 치부하며 인신공격을 서슴지 않는 보도에 강력 항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법무부에서 제출받은 윤 의원 공소장을 공개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윤 의원은 2011년 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217차례에 걸쳐 총 1억37만원을 횡령했다.

적을 때는 1500원부터 많을 때는 850만원까지 체크카드로 한 번에 사용하거나 개인 계좌로 이체했다.

공소장 범죄알림표에 기재된 사용처를 보면 갈빗집 26만원, 과자점 2만6900원, 삼계탕집 5만2000원, 풋샵 9만원 등이 걸제된 것으로 나왔다.

계좌이체 때는 요가강사비, 과태료, 종합소득세 납부 등으로 송금된 내역이 있었다. 윤 의원 딸 계좌로 법인 돈을 이체한 기록도 발견됐다.

이러한 내용을 언론매체가 보도했고 윤 의원은 모금한 돈이 아닌 개인 자금에서 지출된 것이라며 해명했다.

윤 의원은 “언급된 것들은 행사 경비를 비롯한 공적 업무 또는 복리후생비용으로써 공금으로 회계 처리한 것들이다. 일부 개인적 용도의 지출은 모금한 돈이 아닌 제 개인 자금에서 지출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공소사실을 범죄로 단정 짓고 악의적으로 보도하는 작금의 행태를 멈출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검찰의 무리한 기소가 불러온 부당한 상황을 끝까지 헤쳐나가겠다”고 전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