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불거진 '룰의 전쟁'… 이번엔 윤석열 vs 홍준표
또다시 불거진 '룰의 전쟁'… 이번엔 윤석열 vs 홍준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8.31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선택 방지조항 두고 찬반 설전 치열
형평성 논란 정홍원 선관위 결정 주목
국민의힘 윤석열,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의원이 범보수권 대통령 선거 후보 적합도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오차범위 안에서 추격하면서 양강구도 굳히기를 시도하고 있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경선 과정에서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할 지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른다.

31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지난 27~28일 전국 성인 1015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 7.0%, TBS 의뢰, 자세한 사항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따르면 범보수권 대선 후보 적합도에서 윤 전 총장은 25.9%, 홍 의원 21.7%다.

이어 유승민 전 바른정당 대표 12.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5.3%, 오세훈 서울시장 4.1%, 최재형 전 감사원장 3.6%,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2.4%,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2.0%,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2.0%,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1.9% 등이다.

윤 전 총장과 홍 의원 간 적합도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단 여론조사 결과까지 나오자 국민의힘 대권주자 사이에선 '역선택 방지조항' 포함 여부를 놓고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 또다시 '룰(규칙)의 대전'이 엄습한 실정이다.

일단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 측은 친문 지지층의 여론조작을 막기 위해 역선택 방지에 찬성한단 입장이다. 반대로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은 외연 확장을 위해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특히 유 전 의원은 측은 윤 전 총장이 현 국민의힘 선관위원장을 맡은 정홍원 전 국무총리와 지난 5일 만났던 점을 들어 윤 전 총장 측이 선관위 재논의 결정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앞서 정 전 총리는 "경선 룰 전면 재검토"를 예고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유 전 의원의 이같은 지적은 정 전 총리 인선 자체가 선관위 공정성을 해쳤다는 것으로도 엮인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52.2%,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4.2%의 선택을 받았다. 보수층의 지지세가 두텁다는 걸 방증한다. 이같은 수치를 감안하면 윤 전 총장은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포함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이 나온다.

반대로 홍 의원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18.3%, 민주당 지지층에서 26.4%의 선택을 받았다. 특히 △20∼40대 △광주·전라 △진보 성향 층에서 윤 전 총장보다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광주·전라 지역 응답자 중 윤 전 총장에 대한 지지 의사는 11.0%에 그쳤지만, 홍 의원의 지지율은 25.2%다. 윤 전 총장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이 때문에 홍 의원은 윤 전 총장과 반대로 호남·진보층 등을 포함한 개방적 여론조사가 유리할 수 있다.

이런 결과를 담은 여론조사가 나올 때마다 양 선거 진영에선 유리한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설전을 벌일 공산이 크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