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동산 위반 의혹, 탈당요구 안 받아들이면 강제조치"
국민의힘 "부동산 위반 의혹, 탈당요구 안 받아들이면 강제조치"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8.2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승호 대변인 "이준석, 윤리위 구성한단 강경 입장"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임승호 국민의힘 대변인은 25일 당내 부동산 법령 위반 의혹을 받는 일부 의원에 대한 강경 조처를 예고했다. 탈당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윤리위원회를 구성해 강제 조치하겠단 방침이다.

임 대변인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부동산 법령 위반 의혹과 관련한 당내 징계를 두고 일각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비교하는 것에 대해 "5명의 의원이 탈당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때 당 지도부 행동에 따라 비교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헀다.

전날 국민의힘은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를 보고, 부동산 법령 위반 의혹을 받는 12명의 의원 중 1명을 제명하고 5명에겐 '탈당권유'를 결정을 내렸다. 이 때문에 탈당 요구는 강제력이 없어 민주당의 탈당 권유와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임 대변인은 제명과 탈당을 권유 받은 의원에 대해 "당 징계에 대해 불만을 갖기 보단 권익위 차원의 조사 등에 대해 경찰 조사로 입증하겠단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이 탈당 거부 시엔) 이 대표는 윤리위를 구성해 강제적인 조치를 하겠단 강경한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권익위 조사 결과를 두고는 "내용 자체가 부실한 측면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에 적용된 권익위 잣대가 동일했는지 여부를 먼저 지켜봐야 한다"며 "정한 잣대가 적용됐는데 (민주당보다) 미지근한 조치를 했다면 비판을 받겠다"고 부각했다.

또 일각에선 이준석 대표가 부동산을 이유로 의원 6명을 징계한 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죽이기'란 말이 나온다. 권익위 명단에 오른 12명 중 5명이 윤 전 총장 선거 진영에서 중책을 맡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안병길 의원은 일찌감치 캠프 직책에 사의를 표명했고, 탈당 권유 대상 정찬민 의원과 제명 대상 한무경 의원도 직책을 내려놨다. 이철규 의원과 송석준 의원의 경우 지도부에 적극적으로 해명 의사를 표명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윤 전 총장 측은 아직 지켜보겠단 입장이다.

징계 대상 의원 중 일부가 윤 전 총장 선거진영 소속으로 있는 것에 대해선 "(윤 전 총장 측의 불만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면서도 "윤석열 캠프가 워낙 규모가 크다 보니 절대적 숫자가 많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대선 후보 전체를 대상으로 부동산 조사를 하자는 일부 대권주자의 요청의 경우 "야당 후보가 동의하면 민주당 후보도 동의할 것"이라며 "이번 차원에 대선 후보뿐 아니라 주요 공직을 맡고 계신 분이 부동산 검증을 받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고 소견을 전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