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김연경·임영웅 제치고 8월 스타 브랜드평판 '1위 등극'
방탄소년단, 김연경·임영웅 제치고 8월 스타 브랜드평판 '1위 등극'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08.1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사진=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사진=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 캡처)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이 8월 스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김연경과 임영웅이 각각 차지했다.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16일부터 지난 16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1억7778만9387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이번달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김연경, 임영웅, 블랙핑크, 손흥민, 아이유, 영탁, 류현진, 김종국, 이찬원, 엑소, 유재석, 레드벨벳, 강다니엘, 에스파, 브레이브걸스, 세븐틴, 소녀시대, 샤이니, 공유, 백종원, 트와이스, 송강, NCT, 이승기, 장민호, 조승우, 한소희,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만9389 미디어지수 375만4741 소통지수 350만1497 커뮤니티지수 373만2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9만8122로 분석됐다. 

2위, 김연경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2079 미디어지수 98만6655 소통지수 71만6339 커뮤니티지수 163만95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만4626으로 분석됐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4838 미디어지수 108만3880 소통지수 70만1411 커뮤니티지수 69만6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만6572로 분석됐다. 

4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1322 미디어지수 67만9884 소통지수 89만9306 커뮤니티지수 74만2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만2776으로 분석됐다. 

5위,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6531 미디어지수 76만5925 소통지수 78만9136 커뮤니티지수 71만6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만8474로 분석됐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강력한 팬덤을 중심으로 영상과 음원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소비자들과 참여과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었으며,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에서도 상호교환적인 스트림을 만들어가면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키우고 있었다"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2021년 8월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보이그룹, 걸그룹, 가수, 트로트 가수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가운데 배구선수 김연경 브랜드, 축구선수 손흥민, 야구선수 류현진 브랜드가 10위권에 포함된 것으로 분석됐다. 예능인 뿐만 아니라 유튜버에서 활약하고 있는 김종국 브랜드는 9위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방탄소년단(BTS)의 히트곡 '버터'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서 7위에 오르며 12주째 '톱10' 자리를 지켰다. '버터'는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최신 순위에서 전주보다 3계단 떨어진 7위에 올랐다. 이로써 '버터'는 핫 100에서 1위 9번을 포함해 12주 연속으로 톱10을 유지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