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머지포인트 사태 피해 최소화할 것"
정은보 금감원장 "머지포인트 사태 피해 최소화할 것"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1.08.16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불 및 영업 동향 모니터링…65개 선불업자 전수조사 착수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가 지난 11일 홈페이지에 올린 판매 중단과 사용처 축소 공지 일부. (자료=머지플러스 홈페이지 캡처)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가 지난 11일 홈페이지에 올린 판매 중단과 사용처 축소 공지 일부. (자료=머지플러스 홈페이지 캡처)

정은보 금감원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머지포인트(운영사 머지플러스)' 사태 수습에 나섰다.

16일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수석부원장과 전략감독·중소서민금융·소비자보호 담당 부원장보 등과 함께 머지플러스 상황 점검 대책 회의를 열었다.

머지플러스는 모바일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에서 상품권을 '무제한 20%' 할인받아 구매하면 6만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방식으로 3년 만에 100만명의 가입자를 모았다. 

다만, 지난 11일 머지플러스는 "머지플러스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당분간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해 축소 운영한다"며 돌연 포인트 판매 중단과 사용처 대거 축소를 공지했다.

이에 이미 결제한 포인트를 돌려받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 환불을 원하는 수백 명의 가입자가 본사에 찾아가 환불을 요구하고, 법적대응을 알렸다.

우선 이날 회의에서는 머지플러스 고객들이 겪고 있는 불편과 시장 혼란을 최소화할 방안이 논의됐다.

비록, 금감원 감독대상으로 등록되지 않은 업체지만 소비자 피해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만큼 피해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환불 및 영업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선불업에 해당하는 영업을 하는 사례들을 파악·점검하고, 재발 방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먼저 등록된 65개 선불업자에 대해 이용자 자금 보호 가이드라인의 준수 등 전수조사에 나선다. 이들의 지난 3월 말 기준 발행 잔액은 2조4000억원이다.

또, 고객 자금을 외부신탁하거나 보증보험 가입 의무화 전금법에 따른 등록을 하지 않은 사례가 있는지 조사한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선불업 이용자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의 시급성도 강조하면서 디지털금융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계기로 삼겠다고"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