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테크윈 CCTV, 아이슬란드 화산 분출 장면 생중계
한화테크윈 CCTV, 아이슬란드 화산 분출 장면 생중계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7.27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산지대 맞춤형 솔루션 제공
한화테크윈 CCTV로 촬영한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화산 분출 장면. [사진=한화테크윈]
한화테크윈 CCTV로 촬영한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화산 분출 장면. [사진=한화테크윈]

해외 다큐멘터리나 영화에서 볼 수 있던 화산 분출 장면을 우리나라 폐쇄회로TV(CCTV)를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됐다.

글로벌 보안 솔루션 기업 한화테크윈은 최근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지역에 화산 활동 관찰용 CCTV를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

유럽과 북아메리카 사이 북극권 바로 아래에 위치한 아이슬란드는 약 100여개의 화산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다. 지질학적으로 유라시아판과 북아메리카판 사이에 있어 화산 활동이 활발한 곳이다.

이번에 설치된 한화테크윈 CCTV는 섭씨 50도가 넘는 고온에서도 정상 작동하며 화산재, 먼지 등 각종 분진을 차단해 기기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화산 주변에 안개나 매연 등이 발생해도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는 ‘안개 보정기능(Defog)’, 강한 바람이나 지진에 의해 카메라가 흔들려도 안정된 영상을 보여주는 ‘흔들림 보정기능’도 탑재됐다.

또 별도의 전력공급 시설이 들어서기 힘든 환경을 고려해 태양광과 풍력을 통해 자체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한화테크윈 CCTV가 촬영한 화산 활동 장면은 현지 매체를 통해 전 세계에 24시간 생중계된다.

해당 영상은 화산 활동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지질학 연구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한화테크윈 관계자는 “활화산에 영상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지만 이를 통해 우리의 뛰어난 기술력을 보여줄 수 있었다”며 “어떤 환경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루션 프로바이더(Solution provider)’로서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화테크윈은 첨단 영상기술과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세계 약 60여개 국가에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