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홍수기 대비 전사 합동 점검회의
수자원공사, 홍수기 대비 전사 합동 점검회의
  • 강은영 기자
  • 승인 2021.06.13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역 협력해 댐 운영계획·개선대책 등 논의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앞줄 가운데)이 지난 10일 대전 수자원공사 본사에서 홍수기 대비 전사 합동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수자원공사)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앞줄 가운데)이 지난 10일 대전 수자원공사 본사에서 홍수기 대비 전사 합동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가 지난 10일 '홍수기 대비 전사 합동 점검회의'를 열고, 그간 준비한 개선대책과 댐 운영계획 등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점검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수자원공사 대전 본사와 4개 유역본부(한강, 낙동강, 금강, 영·섬), 20개 다목적댐 지사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풍수해 대응 혁신종합대책'과 연계해 추진해 온 대책을 점검하고, 홍수기 대비 댐 운영계획을 논의했다.

올해 홍수기에 적용되는 주요 대책은 △관계기관 협업 △댐 운영 개선 △지역소통 강화 등이다.

먼저, 수자원공사는 환경부, 기상청, 홍수통제소와 함께 하는 '정책협의체'를 기반으로 올해 홍수기부터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댐 유역 맞춤형 강우예보를 홍수 분석에 활용한다.

주요 댐 하류 하천에 대해 홍수통제소 CCTV와 수자원공사가 자체 신설한 CCTV를 연계해 영상감시체계를 강화하고, 행안부에서 운영하는 긴급재난문자(CBS) 시스템을 댐의 수문 방류 통보 수단에 추가해 댐 하류의 안전확보체계도 강화한다.

또, 다목적댐 수문 방류가 예상될 경우 댐 하류 지역에서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방류계획을 24시간 전에 지자체와 지역주민 등에게 알려주는 수문 방류 예고제를 시행한다. 댐 수문 방류 필요 등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전사적 의사결정체계 '댐 홍수조절위원회'를 가동해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과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댐 홍수 관리 소통 회의'를 통해 지역과 소통하는 댐 운영체계를 가동한다.

20개 다목적댐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소통 회의는 지난 4월 1차 회의를 완료했고, 오는 18일까지 모의훈련을 병행한 2차 회의를 진행한다.

수자원공사는 댐별 '댐 홍수관리 소통 회의'를 통해 댐 운영현황과 전망, 운영계획을 지역과 소통하고, 지자체 및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해 조사한 댐 운영 제약사항 관리 및 개선방안도 지속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은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빈틈없는 개선 대책을 마련했다"며 "정부와 지자체, 지역주민, 전문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홍수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y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