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의회, 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구미시의회, 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1.05.0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만장일치 결의문 채택
(사진=구미시의회)
(사진=구미시의회)

경북 구미시의회는 최근 열리고 있는 제249회 임시회를 통해 권재욱 의회운영위원장을 대표로 전체의원이 공동 발의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문’을 지난 6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9일 밝혔다. 

결의문에 따르면 최근 일본 정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키로 일방적으로 결정했다.

일본의 이번 결정은 주변국가에 사전협의나 위험성에 대한 경고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졌으며, 해양에 미칠 영향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안전성에 대한 검증 없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즉각 철회돼야 한다.

특히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국제기준치에 맞춰 방류한다는 결정을 내렸지만, 이러한 결정은 일본의 자국민까지도 믿지 못하고 있다.

안전한 오염수처리를 위해 주변국가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검증을 거친 후 방류해도 늦지 않으며, 일본 자체검증만으로 해양방류를 결정한 것은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

바다는 자원의 보고이며 다음 세대도 누려야할 공동의 자산으로 전 세계가 보존해야할 책임과 의무가 주어져 있다. 이러한 공동의 의무를 현재의 이익을 위해 회피하고 있는 일부 국가와 단체들은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 지금 일본 정부에서 결정한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을 함께 규탄하고 철회요구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를 미화해 캐릭터를 제작하는 등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홍보하면서 자국민과 전 세계인의 눈을 가리고 왜곡시켜서는 안 될 것이다.

따라서 구미시의회 전체의원 일동은 △일본 정부는 단독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주변국과의 대화와 협의에 성실히 임할 것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일본 정부는 주변국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검증단을 조속히 구성할 것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처리과정과 앞으로 방류하게 될 오염수의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신아일보] 구미/이승호 기자

lsh60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