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충북·춘천·포항서 스마트 시티 솔루션 실증
대구·충북·춘천·포항서 스마트 시티 솔루션 실증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1.04.26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별로 'AI 기반 도심교통 서비스' 등 1년간 수행
대구시의 AI 기반 도심교통 솔루션 개념도. (자료=국토부)
대구시의 AI 기반 도심교통 솔루션 개념도. (자료=국토부)

국토부가 대구와 춘천 등 4곳을 스마트 챌린지 예비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들 지역에는 예비사업을 위한 국비가 지원된다. 해당 지자체들은 내달부터 1년간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스마트 챌린지' 시티형 예비사업 대상지로, 대구시와 강원도 춘천시, 충청북도, 경북 포항시 등 4곳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스마트 챌린지 사업은 기업과 시민, 지자체가 함께 교통과 안전,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혁신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해결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도시 전역의 스마트화를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구현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지자체에는 한 곳당 국비 15억원이 지원된다. 지자체는 이를 토대로 예비사업을 진행한다. 이후 평가를 거쳐 본사업으로 선정되면, 2년간 국비와 지방비 총 200억원을 지원받아 도시 전역에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에 예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대구시는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관제하고, 내비게이션을 통해 교통흐름을 분산시켜 도심교통을 개선하는 'AI 기반 도심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춘천시는 분지라는 지형적 영향으로 점점 심화되는 미세먼지 및 열섬현상 해결과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탄소배출권 플랫폼을 실증한다. 자동차에 센서를 달아 운행량이 줄어든 만큼, 탄소절감 포인트를 제공하고, 택시 공유승차와 대중교통 이용거리만큼 포인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충청북도는 충북혁신도시와 오송, 오창 지역의 의료와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응급의료 서비스와 자율주행 전기차를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포항시는 '스마트 도로관리 솔루션'을 도입할 예정이다.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도로정비가 필요한 구간을 자동으로 검출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나 적치물을 감지해 실시간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선정된 지자체들은 내달 중 사업에 착수해 앞으로 1년간 실증사업을 수행한다.

최임락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앞으로도 시민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스마트 솔루션들을 적용해 지역 대표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