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2021년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강원도교육청, '2021년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04.2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실천하는 청렴 강원교육으로 청렴도 1등급 달성 목표
(사진제공=강원도교육청)
(사진제공=강원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은 26일 소통·공감·배려·존중의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부패취약분야 제도개선 및 실효성 확보를 위해 ‘2021년도 반부패 청렴정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도교육청의 이번 청렴정책은 지난 2월 교직원과 부패방지분야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를 반영하여, △소통과 참여를 통한 강원교육 청렴생태계 조성, △부패통제 실효성 확보, △공감하고 체감하는 청렴문화 확산, △상호 존중하는 조직 문화 정착 등을 주요 전략으로 33개 과제를 마련하였다.

‘소통과 참여를 통한 강원교육 청렴생태계 조성’을 위해 △청렴 추진체계 구축을 통한 허브 역할 강화, △고위공직자 이해충돌 발생 예방을 위한 겸직 신고 내실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부패통제 실효성 확보’를 위해 △적극행정 지원 제도 운영, △함께 실천하는 청렴 강원교육을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 운영,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 △공공재정환수제도 안정적 정착 및 이행력 제고, △공직비리 익명 신고센터 설치 운영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설정하였다.

‘공감하고 체감하는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교육지원청 부패방지 시책평가 실시, △반부패 청렴주간행사, △행복한 삶을 위한 미래세대 청렴교육 운영, △반부패 청렴정책 수립 설문 조사, △계약 필요서류 표준화 자료 제작·배포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상호 존중하는 조직 문화 정착’ 을 위해 △현장 중심 맞춤형 청렴교육 개발, △민주적 회의문화 공동연수 운영, △건전한 조직 풍토 조성을 위한 갑(을)질 근절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설정하였다.

특히, 민·관 모두 청렴이 일상이 되는 문화를 실천하고 청렴도 취약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외부청렴도 분야에서는 △금품 수수 예방을 위해 계약상대방에게 반부패 청렴정책 적극 홍보, △청렴의무 위반 부패행위자 처벌 강화, △계약 필요서류 표준화를 통한 공정 계약 실시 등을 추진한다.

내부청렴도 분야에서는 △부패행위 즉시 적발 및 비리 신고자의 신분 보호를 위한 공직비리 익명 신고센터 운영, △업무 관점에 대한 견해 차이를 줄이는 소통·공감 교육과정 개발 및 갑(을)질 처분 행위 기준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정책고객평가 분야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반부패 청렴정책 홍보활동 강화, △예산·회계 집행에 대한 지도·점검 및 감찰로 재정 누수 방지 등을 위해 노력한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강원도교육청의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공정하고 청렴한 상호 존중 조직 문화와 부패행위 사전 예방을 통해 강원교육 모든 곳에 청렴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