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택배기사 헬스케어 솔루션 구축
한진, 택배기사 헬스케어 솔루션 구축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3.19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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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아데이타와 MOU 체결…비대면 실시간 건강정보 제공
(왼쪽부터) 조현민 한진 미래성장전략·마케팅총괄 부사장, 한상진 모아데이타 대표, 노삼석 한진 사업총괄 대표가 19일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택배기사 헬스케어 솔루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한진)
(왼쪽부터) 조현민 한진 미래성장전략·마케팅총괄 부사장, 한상진 모아데이타 대표, 노삼석 한진 사업총괄 대표가 19일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택배기사 헬스케어 솔루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한진)

종합물류기업 한진은 택배기사의 건강관리를 위한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진은 19일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모아데이타와 함께 ‘택배기사 헬스케어 솔루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노삼석 한진 사업총괄 대표, 조현민 미래성장전략·마케팅총괄 부사장과 한상진 모아데이타 대표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모아데이타는 한진과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택배기사가 착용할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제작하고 헬스케어 분석 솔루션 서비스를 구축한다.

헬스케어 분석 서비스는 스마트 웨어러블을 통해 수집한 택배기사의 실시간 건강현황 데이터와 과거 건강검진 결과를 인공지능 이상탐지 기술로 분석해 건강 이상 징후를 택배기사와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 제공은 비대면 소비의 증가로 택배서비스가 생활물류의 중심으로 자리 잡으며 택배기사의 근로조건을 개선해 상생협력하기 위한 조치다.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는 사용자의 심박 수, 걸음 수, 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측정과 수면분석 등의 기능을 갖춘다. 또 건강 이상 징후에 대한 알림 기능을 통해 택배기사는 관리자·제휴 병원 의료진에게 병원방문 권유와 건강관리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한진은 올해 상반기 중 택배기사 일부를 대상으로 헬스케어 분석 서비스를 테스트한 후 개선사항을 보완해 올해 중으로 헬스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구축한다.

한편 한진은 지난해 10월 택배기사 과로방지 대책을 발표한 후 지난해 11월부터 심야배송을 중단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는 전국 터미널을 직접 찾아가는 건강검진 버스를 운영하는 등 택배기사 근로환경 개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