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회장 "한일 간 기업인 특별입국 확대돼야"
손경식 회장 "한일 간 기업인 특별입국 확대돼야"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12.0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올림픽 성공개최 위한 세미나'에 한국 대표로 참석
한일개선, 동북아 평화·번영 기여기회 되도록 지원
손경식 경총회장.(이미지=경총)
손경식 경총회장.(이미지=경총)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은 8일 “조속한 시일 내에 한일 간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가 확대되고 항공노선도 점진적으로 재개되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손 회장은 이날 조선호텔에서 도미타 코지 주한일본대사를 초청한 가운데 개최한 경총 회장단 간담회에서 “한일 기업들은 기술개발·협력을 위해 직접 교류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해, 신속하고 자유로운 왕래가 필수적”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손 회장은 현재 글로벌 경제상황을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체결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이 회복되고 있는 ‘전환기적인 시점’으로 규정했다. 이어 “수출규제로 교역이 불편해져 양국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한일 경제인을 비롯한 민간협력도 강화돼야 한다”며 “내년 1월 양국 의원, 경제인, 문화체육 인사들이 참여하는 ‘도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세미나’에 한국 경영계 대표로 참석해 도쿄올림픽이 한일관계 개선은 물론 동북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미타 코지 대사는 “9월 출범한 스가 정부는 한일 양국이 중요한 이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양국 경제협력 관계는 상호보완적이고 윈-윈 관계이다. 양국간 정치문제와 별개로 한일 경제와 민간교류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한일 경제협력의 주체인 기업인들의 어려움을 고려해, 양국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김포-하네다 항공노선 재개 역시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