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격리해제 기준 완화 조속 시행”… 병상부족 등 대처
정 총리, “격리해제 기준 완화 조속 시행”… 병상부족 등 대처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6.2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의료자원이 분산되고 병상이 부족해지는 등 문제 해결 등을 위해 확진자 격리해제 기준을 완화하는 방침을 조속히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4일 정 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고위험 환자 치료에 의료자원을 집중해 사망자 발생은 물론 사회경제적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계부처에 이같이 주문했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발생 수는 50~60명대로 이전보다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수도권에 이어 대전, 충남, 세종, 전북 등 지역에서도 코로나19가 성행 중이고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등 해외 입국자로 인한 사례가 늘어난 데 따라서다. 여기에 최근 부산항까지 뚫렸다.

이에 방역당국은 감염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장기전에 돌입할 채비에 나선 모습이다. 이날 정 총리는 앞으로 감염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대비한 의료 인프라 구축을 빠르게 진행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더 많은 감염자, 증증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료자원과 병상이 필요하다. 지금 의료 인프라에서는 사실상 모든 환자를 케어하기 힘들기 때문에 방역당국은 선택적 치료를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

방역당국은 경증환자, 증상이 호전된 환자들이 일정 기준에 부합할 시 빨리 퇴원하고 그 자리를 새로 확진된 자, 증증환자로 채우는 게 현명하다고 보고 있다.

정 총리도  격리해제(퇴원) 기준을 완화해 병상을 확보하고 의료자원이 중증환자 등 치료에 집중하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다.

정 총리는 “특히 고령층 환자가 늘어 수도권의 중환자용 병상 부족 문제가 우려된다”며 “언제 올지 모를 2차 대유행 대비를 위해서도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와 관련 추가 논의 후 금명간 구체적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