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사회 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국민들이 갖는 미디어 역량이 삶을 영위하고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필수적이고 보편적 교육으로서의 미디어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인 WEF에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21세기 핵심 역량으로서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해서 강조했으며, 세계적으로도 미디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미디어 교육을 미디어 복지 실현을 위한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국정지표 ‘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미디어 복지’를 중점과제로 선정, 앞으로 3년(2020~2023)간 미디어 교육의 정책 방향과 과제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미디어 교육을 위한 종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중장기 관점의 종합대책 및 과제 마련을 위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 교육의 선도적인 기관으로서 방송통신위원회가 미디어 교육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을 진행 중에 있다. 우리나라는 민간 주도보다는 정부주도의 미디어 교육이 더 활성화 돼 있으나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존재한다.
먼저 미디어 교육 체계의 파편화를 들 수 있다. 매체별·기관별로 분산돼 있는 미디어 교육 추진체계로 인해 종합적인 미디어 교육 실현과 지원의 한계가 존재한다.
모든 국민이 어떠한 차별 없이 미디어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근거 법률의 미비로 인해 미디어 교육 접근권이 제한되고 있다. 또, 문화부, 한국언론진흥재단, 영화진흥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 등 부처와 유관기관 간 미디어 교육 정책·사업 소통과 연계 체계가 미흡해 중복 투자도 염려 된다.
다음으로 미디어교육 전문 강사와 교육 인프라 관리 시스템의 부재를 들 수 있다. 전 국민은 누구나 동일한 수준의 전문화된 미디어 교육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체계화된 강의관리 시스템이 부재하다. 미디어 교육의 특성상 미디어 교육 강사에 대한 이력, 역량 관리 및 재교육 지원 등에 대한 전문성 관리체계가 부족하다. 각 기관마다 별도로 행해지고 있고 이에 대한 공유가 없다. 더불어 기관별 교육 자료나 교구들이 산발적으로 개발돼 있어 이에 대한 공유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또, 미디어 교육 시설의 지역·계층적 편중이 다소 심각하다. 미디어 교육 시설은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일부 지역에 설치돼 있고, 각 지역의 콘텐츠 진흥원들이 설치돼 있으나 이용자 접근성이 다소 부족하고, 전 국민 대상의 균등 서비스제공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시청자미디어센터는 7게 권역에 센터가 설치돼 미디어 교육의 접근성 확대에 많은 기여를 했으나, 지리적 접근성의 한계로 인해 미디어 복지에 대한 형평성 문제도 제기된 상태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디어 순기능을 적극 활용하고, 미디어 역기능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대응형 미디어 교육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증강·가상(AR·VR), 데이터방송, 1인 미디어방송 등 방송매체의 스마트 화가 진행됨에 따라 미디어를 활용하는데 있어 격차가 국민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다. 매체와 이용환경의 다양화로 시청자 권익의 범위를 확대해 개선된 시청자 권익보호 제도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를 통한 민주주의 실현과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미디어를 활용해 사회적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어떤 차별도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미디어 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는 합리적인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방안을 마련해야한다.
예컨대 생애주기별 미디어 교육 실시, 지역과 전국적인 미디어 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글로컬 교육체계 마련, 이러한 교육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지원체계의 일원화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디지털 리스크 예방 교육이 필요로 한다. 특히, 전국의 모든 국민들에게 미디어 교육을 접근할 수 있도록 민·관이 연계한 교육 방법도 함께 고민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