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예보 ‘금융그룹 통합감독 세미나’ 개최
금융당국·예보 ‘금융그룹 통합감독 세미나’ 개최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8.04.3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는 30일 예보 본사에서 미래에셋과 삼성, 한화, DB 등 금융그룹 통합감독 대상 7개 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금융그룹 통합감독 세미나를 개최했다.

금융그룹 통합감독은 금융그룹의 계열사 간 출자, 부실 계열사 지원 등으로 동반 부실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 리스크를 관리 감독하기 위한 제도다.

금감원은 이번 세미나가 통합감독제도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오는 7월 모범규준 시범적용에 앞서 위험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보험사, 카드사, 증권사 등 2개 업종 이상의 금융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고 금융 계열사의 자산 합계가 5조원을 넘는 이들 7개 그룹을 대상으로 통합감독 모범규준을 만들어 오는 7월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모범규준이 시행되면 금융그룹은 계열사 간 출자나 내부거래 등 다양한 그룹 위험을 자체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올해 안에 금융그룹 통합감독법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 법제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금융위 금융그룹감독혁신단이 지난 3일 발표한 금융그룹 통합감독제도와 모범규준 주요 내용에 관해 설명했다.

또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에서 금융지주회사의 위험관리체계 실제 운영사례를 소개했다.

금융당국은 또 올해 안에 금융그룹 통합감독법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 법제화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그룹 통합감독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통한 금융시스템의 안정성 유지를 위해 관련 제도설명과 업계 의견수렴 등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