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女팀추월 논란 "진상조사"… "나경원 IOC 위원 해임 권한 밖"
靑, 女팀추월 논란 "진상조사"… "나경원 IOC 위원 해임 권한 밖"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3.0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청원에 답… "국대 선발관리 문제도 함께 살필것
김홍수 청와대 교육문화비서관이 6일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한 2가지 국민청원에 답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김홍수 청와대 교육문화비서관이 6일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한 2가지 국민청원에 답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청와대가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경기에서 왕따논란이 벌어진 것과 관련, 진상조사 방침을 밝혔다.

김홍수 청와대 교육문화비서관은 6일 청와대 SNS 방송인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해 팀 추월 종목에 출전한 김보름·박지우 선수의 국가대표 자격 박탈과 빙상연맹 적폐 청산을 요구한 청원과 평창올림픽·패럴림픽조직위원인 나경원 의원의 파면 등 2가지 청원에 답변했다.

우선 김 비서관은 김보름·박지우 선수의 국가대표 자격 박탈과 빙상연맹 적폐 청산을 요구에 대해 "전 세계인이 즐기는 동계올림픽 축제에서 국민이 실망하는 일이 발생해 책임 있는 당국자의 한 사람으로 국민에게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팀워크가 중요한 단체경기라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아쉬움이 많았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비서관은 "국민이 걱정한 부분을 포함해 국가대표 선발과 관리 문제도 점검되도록 함께 살피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물론 체육단체들도 성적이나 결과보다 그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높아진 국민 눈높이에 맞춰 운영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비서관은 쇼트트랙 코치가 심석희 선수를 폭행한 사건을 비롯해 빙상연맹의 행정 미숙 탓에 스피드스케이팅 노선영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할 뻔 했던 사례 등을 부조리로 지적하고 이와 관련한 진상조사 방침도 시사했다.

또한 김 비서관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남북 단일팀에 반대한다는 서한을 보낸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직에서 파면해달라는 청원에는 "조직위 위원 선임과 해임은 조직위 권한"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김 비서관은 "서한발송이 조직위 해임사유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청와대가 알 수 없다"면서도 "다만 조직위에서도 청원에 참여한 국민 뜻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 비서관은 또 "그동안 나 위원이 스페셜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위해 애써왔다는 점, 곧 패럴림픽을 마치면 조직위가 해산 수순에 들어가게 된다는 점 등도 함께 고려돼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번 답변으로 12가지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을 내놨다.

현재 '국회의원 급여 최저시급 책정' '포털사이트 네이버 수사' '아파트 단지 내 교통사고 처벌' '경제민주화' '일베 사이트 폐쇄' '이윤택씨 성폭행 진상규명' '조두순 사건 피해자 우롱하는 윤서인씨 처벌' 등 7개의 청원에 대한 답변을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