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로비 시도 정황포착 수사 확대
검찰, 로비 시도 정황포착 수사 확대
  • 김두평기자
  • 승인 2008.08.12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옥희씨 공천로비 의혹 수사, 정권 핵심부 겨냥하나?
김옥희씨(74)가 다수의 정치권 인사들에게 공천 알선 등을 미끼로 접근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의 수사가 정권 핵심부를 겨냥하게 될 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부장검사 우병우)는 12일 김씨가 김종원 서울시 버스운송조합 이사장으로부터 공천 알선 대가로 30억여 원을 받은 뒤 실제로 공천 로비를 시도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의 집을 압수수색해 공천이나 인사청탁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이력서를 다량 발견, 이력서의 주인들을 소환해 김씨의 로비 여부를 확인 중이다.

또 검찰은 김씨가 김 이사장과 지난 총선에서 친박연대 후보로 출마했다 낙선한 박모씨, 서울시의원 이모씨, 13·14대 국회의원을 지낸 오모씨 등 4명 이외에도 추가로 공천을 빌미로 접촉한 대상이 있다고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은 전날 김 이사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구속함에 따라 김씨에 대한 사기 혐의 수사도 공직선거법 위반 수사로 초점이 맞춰지게 된 상황이다.

김씨가 정치권 인사들을 접촉하고 청와대에도 전화를 건 정황이 포착되는 등 로비를 시도했던 단서가 속속 포착됨에 따라 한나라당과 정권 핵심부도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청와대가 지난 6월 첩보를 입수하고 한달 여가 지난 뒤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경위와 과정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해 보인다.

앞서 검찰은 수사 착수 당시 김씨가 공천을 성사시킬 능력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김 이사장을 속였다고 판단,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만을 적용해 구속했다.

이와 관련, 검찰이 대통령의 친인척이 연루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수사를 '개인 비리' 사건으로 축소 무마하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돼 야권에서는 특별검사 추진을 주장하기도 했었다.

실제로 검찰은 대통령의 친인척이 연루된 사건은 통상적으로 특수부, 공천과 관련된 사건은 공안부에 배당해왔으나 이번 사건은 금융조세조사부에 맡겨 수사 초기부터 뒷말이 나오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검찰 입장에서는 김씨에 대한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 달갑지는 않지만 정치권과 여론의 비난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정권 핵심부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옥희씨의 공천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부장검사 우병우)는 11일 김씨에게 공천청탁 대가로 30억여 원을 건넨 김종원 서울시 버스운송조합 이사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이사장(66)은 올해 2∼3월 18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김씨(74·구속)로부터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게 해주겠다"는 제안을 받고 김씨와 브로커 김모씨(61·구속)에게 3차례에 걸쳐 총 30억3000만 원을 특별당비 등 명목으로 건넨 혐의다.

앞서 검찰은 10일 김 이사장을 소환해 김씨에게 건넨 돈의 성격과 돈을 마련한 경위, 이 돈이 정치권에 유입된 정황 등을 집중 추궁했다.

김 이사장은 그러나 김씨와 브로커 김모씨로부터 공천 추천 사기를 당한 피해자이며 "공선법 47조2항이 신설된 2월 이전에 금품을 건네 문제될 것이 없다"며 혐의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