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북한 금강산 추방사태 ‘유감’
정치권, 북한 금강산 추방사태 ‘유감’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8.09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인도주의적 사건을 남북문제와 결부시켜”
민주 “금강산 피격사건 이런 식으로 진행돼 유감” 여야는 지난 9일 북한의 금강산 체류 남측 인원에 대한 추방 방침 발표와 관련, 일제히 유감을 표명하면서 조속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차명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은 선량한 관광객을 살해한 인도주의적 사건을 모든 남북문제와 결부시키고 있다”며 “스스로 남북 관계를 자꾸 멀어지게 한다면 국제적으로 고립되고 주민이 기아에 허덕이는 일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금강산 피격사건이 발생한 이후 문제 해결에 대한 어떤 해법도 모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식으로 문제가 진행되는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조속히 이번 사안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도 피격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북한이나 현대아산에만 돌릴 것이 아니라 정부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정부가 국제적인 압력 등 비현실적인 강경기조를 모색할 것이 아니라 남북화해 기조를 복원하고 민간이나 정당간 교류가 다시 활성화 되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금강산 사건의 발생에서부터 추방에 이르기까지 모든 책임은 당연히 북한에게 있고 앞으로 야기될 남북 간의 관계단절과 냉각상태에 대한 모든 책임도 당연히 북한이 져야 한다”며 “정부는 더 이상 북한에게 끌려다니지 말고 하루빨리 대북원칙부터 세우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은혜를 추방으로 갚는 북한은 더 이상 정상국가가 아니다”라며 “자신들을 위해 잔류하고 있는 동족을 추방하겠다니 적반하장이라는 말로도 설명이 안된다.

오만불손하고도 파렴치한 행위에 분노가 치민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금강산 문제의 해결 기미가 잘 보이지 않아 답답하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박 대변인은 “금강산 문제와 남북 교류 문제에 대해서는 각각 분리 대응을 할 수 있는 유연한 대처 능력이 필요한데, 한미정상회담에서 다룬 문제가 금강산 문제를 오히려 악화시키고 있다”며 “금강산 문제는 공식, 비공식 채널을 가동해서 해결해야할 문제이지만 이명박 정부가 북한은 물론 국제적으로도 정무 기능을 상실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