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평행선…금강산 해법 안개 속
남북 평행선…금강산 해법 안개 속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08.04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남측 인원 ‘자진 철수’ 가능성 시사
윤만준 현대아산 사장등 돌파구 찾아 방북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에 대한 남측 진상 요구에 대해 지난 3일 북한 인민군 금강산지구 군부대변인이 ‘반(反)공화국 대결 책동’이라고 강경 대응 입장을 밝히고 이에 정부는 ‘유감’이라고 맞받아치면서 이사건을 둘러싼 남북간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며 안개 속으로 빠지고 있다.

4일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금강산 관광지구내 남측 인원의 자진 철수 가능성과 관련, “정부는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해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금강산 지구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도 시야에 넣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북측에서 추가 철수 요구가 없어도 정부나 현대아산이 자진해서 금강산 체류 남측 인원을 자진 철수할 수도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자진 철수 여부를 단언하기 보다는 국민의 안전을 고려해 모든 후속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는 맥락에서 이해하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북측의 위협 수위가 높아질 경우 자진 철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재차 “국민의 안전을 고려해서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출입체류에 관한 합의서 조항에 따르면 금강산 지구에 들어간 남측 사람이 범법 행위를 하지 않는한 북측이 일방적으로 추방 요구를 할 만한 권한이 없다"며 전날 북측 군부대 대변인 특별 담화에 대해 밝힌 정부 입장을 되풀이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추가 제의 여부와 관련해 “어제 북측 입장이 발표됐고 우리도 이에 대해 통일부 대변인 담화를 통해 정부 입장을 밝혔다"며 “당분간 판문점 연락관을 통한 추가 제의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다른 방안에 대해서는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김 대변인은 이와함께 “어제 통일부 대변인 담화에 대한 북측의 후속 담화나 추가 철수(추방) 등 가시화된 조치는 없다"며 “국내 언론 및 남측 정부의 대책 등의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 분석했다.

현대아산은 4일 오후 현재까지 공식적인 인원 철수 통보를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현대아산 측에 따르면 이날 오전 집계 기준으로 금강산 관광 지구에 체류 중인 인원은 모두 829명으로 이중 내국인은 257명이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이 가운데 90여명이 4일 오후 북한에서 출경할 예정이지만 이들은 통상적으로 사업진행을 위해 남북을 오가는 사업 관계자들이나 중국동포들”이라며 “북측이 철수를 지시해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오전 현대아산 관계자 및 협력업체 직원 14명 중 11명이 북한 측의 제한으로 남측 CIQ를 통과하지 못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북측이 금강산 왕래를 제한한 것이 아니라 14명 중 9명이 개인사정으로 아예 오지 않았고 2명이 화물신고 등의 물건문제로 넘어가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현대아산 윤만준 사장이 방북길에 올랐다.

북측이 군 대변인 담화를 통해 금강산에 체류 중인 남측 인원의 철수를 언급한 상황에서 윤 사장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현대아산 측은 4일 윤만준 사장이 23명의 임직원과 함께 고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을 추모키 위해 금강산으로 출발했다.

윤 사장은 이날 오후 2시30분께 군사분계선을 넘어 금강산 관광지구 온정각의 정 회장 추모비에 참배를 하고 오는 5일 귀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아산 측은 윤 사장의 방북이 정 회장의 추모를 위한 것일 뿐, 북측 관계자들과의 접촉은 없다고 밝혔으나 북측 군 대변인 담화로 금강산 사태가 장기화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어떤 식으로든 돌파구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동안 북한 측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해 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사태 해결을 위한 제스처를 통해 이미지 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윤 사장의 방북에도 불구하고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잡히지 않을 경우 금강산 관광 중단 장기화는 물론, 남북 관계가 악화일로에 들어서게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