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국정운영 회복 계기로 활용
광복절 국정운영 회복 계기로 활용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8.0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대통령, 대한민국 선진화 청사진 제시
이명박 대통령이 건국 60주년을 맞은 8·15 광복절을 통해 대한민국 선진화 청사진을 제시하는 등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계기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취임 6개월(8월25일)을 불과 열흘 앞둔 8·15을 기점으로 그동안 ‘쇠고기 정국’ ‘외교 실책’ 등이 계속되면서 미뤄왔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국정운영의 전환점으로 삼을 방침이다.

취임 초기인데도 불구하고 국정수행 지지율이 10% 대로 급락하면서 절치부심하던 이 대통령은 7월 마지막주 4박5일간의 휴가를 통해 이미 재충전을 마친 상태다.

최근 외교안보 라인의 잇단 실책으로 다시 궁지에 몰렸지만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한미동맹을 고려해 독도의 ‘주권 미지정 지역’ 설정을 철회하는 모양새를 취해주면서 모처럼 자신감을 되찾았다.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가 공천 헌금조로 수십억원을 받아 챙겨 검찰에 구속되는 등 이른바 ‘언니 게이트’가 터진 점이 악재지만 최근의 자신감을 국정운영의 동력으로 삼을 태세다.

때문에 그동안 벼르고 벼르던 공기업 선진화 및 규제개혁, 교육선진화 정책 등 이명박정부의 개혁정책에 승부를 걸기로 했다는 후문이다.

박형준 청와대 홍보기획관은 지난달 31일 KBS ‘라디오정보센터 이규원입니다’에 출연, “공기업 선진화 계획이 부처별로 확립됐기 때문에 하반기에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

올해 국정과제 가운데 규제개혁과 공기업 개혁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개혁에 대한 이 대통령의 의지를 예고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8·15를 전후해서 공공기관 민영화 및 통폐합 분류 기준과 그 대상을 발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그간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으로 인해 개혁이 불가피하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만큼 적당한 시기를 보고 있던 청와대로서는 이 대통령 취임 6개월 즈음인 8·15가 적기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청와대는 교육개혁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마이스터고교와 기숙형 공립고 등을 9월 중으로 발표키로 했다.

다만 특목고 신설은 사안의 지자체들의 경쟁이 치열한 점을 감안, 올해 말까지 결정하는 방안과 내년 이후로 미루는 방안을 놓고 내부 조율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