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금감원으로 진화하겠다”
“신뢰받는 금감원으로 진화하겠다”
  • 신아일보
  • 승인 2008.07.2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전 선포…더 강하고 빠르게 변화 ‘추진’
‘고객중심의 사고, 고도의 전문성, 신뢰받는 금융감독원으로 진화해 나가겠다.

’ 금융감독원은 23일 감독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으로 거듭나고 감독업무 수행의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하기 위해 ‘변화와 도약의 다짐-비전 선포의 장’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금감원의 발자취, 금감원에 대한 외부의 시각과 기대, 비전 추진 경과보고, 비전 공개행사, 비전의 의미설명 및 다짐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금감원에 대한 외부의 시각과 기대’ 코너에서는 금융회사, 학계, 언론계 등 외부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토대로 금감원의 변화 필요성을 인식, 이 같은 질책 및 바람들을 비전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이번 비전 수립과정에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및 인터뷰 실시, 선호도조사 등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향후 지향해야 할 공통의 핵심가치로 ▲고객지향 ▲전문성 ▲공정성 ▲투명성 ▲책임성의 5대 가치가 선정됐다.

김종창 금감원장은 이번 행사에서 “지난 2월 독립된 감독기구로 새롭게 출범한 우리원에 대해 외부에서는 아직도 더 강하고 빠르게 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과거 수차례에 걸쳐 변화를 추진했으나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변화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금감원장은 이어 “이를 통해 우리가 왜 빨리 변화를 해야 하고 변화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설정해야 하는지를 일깨워 준다”며 “금융산업의 건전성 확보와 금융시장의 안정유지라는 본연의 임무는 엄정하게 수행하되 업무를 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에 있어서는 외부고객을 배려하는 수요자 중심의 감독을 펼쳐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임직원들의 단합과 참여를 다지기 위해 주재성 부원장보와 이기선 새내기 조사역이 공동으로 사회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