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금융위기설, 근거없다”
“9월 금융위기설, 근거없다”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07.22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승수 총리 “현재 외환보유액 부족하지 않은 상황”
여 “정권퇴진 운운 말라” 야 “잘못된 경제정책 수정하라” 한승수 국무총리는 ‘9월 금융위기설’과 관련, “위기설은 믿지도 않고 이와 같은 위기설이 하루 빨리 걷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22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 출석해 이같이 말하고 “외환 때문에 위기설이 돌고 있는 것 같은데 현재 외환보유액은 부족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근거없는 위기론은 우리 경제에 아무 도움이 안 된다”며 “지금은 외환 위기가 왔던 1997년, 1998년과는 다른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여야는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질의를 통해 고유가·고물가 문제와 공기업 민영화 논란을 집중 추궁했다.

특히 야당은 경제위기가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경제 정책에서 비롯됐다며 이 대통령의 공약인 747(7%성장, 4만달러 소득, 7대 강국)정책의 전면 수정이 필요하다고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여당인 한나라당은 정부의 공공요금 인상 방침에 우려를 전달하고 중소기업 제도 개선을 촉구했으며 경제가 어려운데 정권 퇴진을 운운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느냐고 야당을 겨냥했다.

민주당 강봉균 의원은 “일자리 창출에 차질이 생기고, 지난 10년 동안 안정되었던 물가도 치솟고 있다”며 “중산층 및 서민 대중 고통과 불안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또 “지난 10년 동안 흑자 행진을 해왔던 경상수지도 금년에 적자로 됐고, 하반기 채무국 전락 위기에 있다”며 “IMF이후 10년 만의 처음인데, 그러고도 ‘잃어버린 10년’이라고 얘기할 자격이 있느냐”고 비난했다.

반면 한나라당 조진형 의원은 “쇠고기 수입 미숙이 국정 전반을 망쳐놓은 것 처럼 정권 퇴진을 운운하며 온 국민을 선동하는 행동이 나라가 잘 되기를 바라는 것인지, 아닌지 분간하기 어렵다”고 야당측으로 화살을 돌렸다.

조 의원은 이어 “전기 요금 등 공공 요금 인상이 현실로 나타나면 모든 물가가 전반적으로 인상되고, 근로자들이 임금 인상을 요구하게 되면 서민 경제가 위협받는다”며 “요금 인상 시기를 뒤로 미루라”고 주문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현안 질의에서 한승수 국무총리가 답변 기회를 주지 않는 강봉균 의원에게 “가만히 계세요, 시간을 주지 않는데 어떻게 답변을 하는가”라고 항의하자 답변 태도가 고압적이라고 지적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의원들이 “그래도 답변자가 답변할 수 있는 시간을 좀 주어야 한다”고 한 총리를 두둔하자, 야당 의원들이 거세게 항의하면서 긴급현안질의가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