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연일 규탄 행렬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연일 규탄 행렬
  • 오승섭기자
  • 승인 2008.07.16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시·도 교육감 민노총·경기도의회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16일 오후 전국 16개 시·도교육감들은 충남교육청 3층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지난 14일 일본의 중학교 사회과 신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가 일본 영토로 명기된 것과 관련해 일본의 정치권과 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세계역사에 대한 교육은 국가간 상호이해와 신뢰에 기초해 발전시켜 나가야 하고,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에게 객관적 사실과 증거를 바탕으로 하는 올바른 역사의식과 이웃 국가의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게 하는 태도를 길러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도교육감들은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 행위 즉각 중단과 왜곡된 중학교 사회과 신학습지도요령 해설서 제작·배포 중단을 촉구하고 우리 학생들에게 독도가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임을 주지시키고 독도 관련 교육활동 강화를 결의했다.

민주노총은 16일 오전 11시30분 서울 종로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독도강탈 책동 규탄 투쟁 결의대회’를 갖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민노총은 “일본 정부의 독도강탈행동이 위험수위에 들어섰다”며 “이는 명백한 영토주권 침해이자 호시탐탐 한반도 지배 야욕을 불태우고 있는 일본 군국주의자들의 도발”이라 비난했다.

민노총은 “일본의 망동은 이명박 정부의 몰역사적인 굴욕외교가 가속화 시킨 것”이라며 “일본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며 우리 민족을 모욕하고 비하해 온 매국적 보수수구세력도 한 몫 했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과 관련, 경기도의회가 자매결연 관계인 일본 가나가현의회와의 교류활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도의회는 16일 오후 진종설 의장 등 도의원 100여명이 참석한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규탄 대회’를 열고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도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역사와 문화에 대한 판단력이 약한 중학생용 교재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명기하는 것은 정상적인 한-일 간 외교관계를 곤궁하게 하는 행위”라며 “어린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를 가르치는 것은 역사적 만행”이라고 주장했다.

또 “양국의 우호관계를 훼손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신 제국주의적 폭거를 즉각 포기하라”며 “반복적인 역사교과서 왜곡행태를 중단하고 국제사회규범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가나가와현 의회와의 대표단 교류활동을 중단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회는 지난 1990년부터 일본 가나가와현의회와 자매결연을 맺고 활동해 왔다.

한편 도 역시 일본 가나가현과의 교류를 당분간 중단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중이다.

김문수 도지사는 9월 가나가와현의 초청으로 일본을 방문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가나가현에서 메니페스토와 관련한 세미나를 개최하는데 참석여부를 지난5월 물어와 방문계획을 수립했다”면서 “향후 상황을 지켜본 뒤 참석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