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2단계, 가을까지 마무리 기대”
“비핵화 2단계, 가을까지 마무리 기대”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7.1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 국무부 차관보 “핵 검증, 누가 어떻게 최대관건”
북핵 6자회담 개막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베이징에 머물고 있는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10일 “검증체제 및 경제·에너지 지원에 관해 이번 가을까지 명문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혀, 이번 가을까지 북핵 프로그램 검증과 함께 경제·에너지 지원 등 비핵화 2단계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힐 차관보는 이날 오전 러시아측 수석대표인 알렉세이 보로다브킨 외무차관을 만나러 가면서 숙소인 ‘차이나 월드’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비핵화 2단계와 관련된 많은 것을 이번 가을까지 마무리할 것을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회담에서 깜짝 놀랄만한 중요한 결정이 내려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검증체제에 대해 기본적인 원칙들을 논의했다.

문제는 세부사항으로 우리는 앞으로 할 일이 많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힐 차관보는 “6자가 합의한 95만t 상당 중유 지원도 그때까지 마무리 할 수 있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그러나 누가, 무엇을, 언제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그는 “2.13합의에 따른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회의가 열릴 것”이라며 “북·일간 현안이 해결될 때까지 일본을 제외한 한국 미국 중국 러시아 등 4자가 지원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그는 북한측이 일본의 경제 지원 참여를 전제로 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북한측이 누가 지원하느냐에 관심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그러나 경제 지원 계획은 가시적이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힐 차관보는 이날 오전 러시아측 수석대표를 만나는데 이어 중국 및 일본과 양자협의를 진행하고 오후에는 한·미·일 3자협의를 가졌다.

한편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회의가 10일 오후 4시(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개막된 가운데 이번 6자회담에서 북핵신고서의 검증방법에 대한 참가국들의 의견조율의 성과가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복수의 회담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한반도 비핵화를 규정한 9.19공동성명의 2단계 이행 방안인 10.3합의가 이뤄진 지 9개월만에 열리는 것으로 수석대표 회의와 비핵화 및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회의가 병행해서 진행될 예정이다.

6자는 이번 회의에서 △북한이 제출한 핵 신고서 내용 평가 △신고 내용 검증 체계 구축 △비핵화 2단계 마무리 △3단계 핵 포기 논의 개시 △6자 외교장관회담 등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중국이 의장을 맡고 있는 비핵화 실무그룹은 북핵 검증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한국이 의장인 경제·에너지 지원 실무그룹은 ‘행동 대 행동’ 원칙에 따른 대북 경제·에너지 지원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통들은 이번 회담의 최대 쟁점이 북핵신고서의 검증방법이라며, 미국측은 북한에 대해 △핵관련시설에 대한 출입 △핵관련물질의 표본조사 △북한 핵전문가로부터의 청취조서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북한이 어느 정도까지 이같은 요구사항을 수용할 지가 초점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같은 미국 측의 검증방법에 대한 요구를 놓고 10일 입국하는 일본 대표단을 제외한 남북한, 중국, 러시아 등 각국 대표단이 잇따라 양자간 접촉을 갖고 의견조정에 나서는 등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와 관련 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수석대표회의가 뿌리라면 비핵화 및 경제·에너지 실무그룹은 줄기”라며 “수석대표회의가 굵직한 것을 합의하고 실무그룹에서 영양분을 받아 풍성한 열매를 맺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6자는 이번 회의 결과를 성명으로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회담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회의의 핵심 변수는 6자회담 참가국들이 주요 현안에 대한 인식 및 우선순위를 두고 이견을 좁히는 문제인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북한의 테러지원국 해제가 발효되는 다음달 10일께 이전에 검증 체계를 구축해 ‘완전하고 정확한’ 핵 신고가 되도록 해야 하며, 일본도 납치자 문제 등 북·일 현안 해결에 진전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북한은 비핵화 2단계 조치 중 핵 신고서를 제출했고 불능화를 80% 진행했다며 이에 대한 경제·에너지 지원은 40%밖에 이뤄지지 않았다고 불만을 표출해 왔다.

북·미간 거의 합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진 우라늄농축프로그램(UEP) 및 핵 확산 의혹과 핵 무기, 플루토늄 등에 관한 문제도 마무리 짓는데 이견이 생길 수 있다.

6자는 이번 회담에 대해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외교 소식통은 “북한이 경제·에너지 지원을 ‘전제조건’으로 내걸지는 않았다”며 “검증에도 충실히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동시에 “북한이 공식 회의에서 구체적인 얘기가 나오면 북한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 미지수”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6자회담 참가국 가운데 지난 8일 베이징으로 온 한국과 북한, 미국 수석대표는 사전 협의 성격의 양자협의를 갖고 서로의 입장을 조율했으며 일본은 이날 오후 1시께 베이징에 도착, 가장 늦게 합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