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관리 특별대책 상황실’ 운영
‘물가관리 특별대책 상황실’ 운영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4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 시민 지방物價 안정 강화대책 추진
경기도 광명시는 최근 국제원유· 곡물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지역 소비자 물가가 지난해 10월 이후 3%대 상승세를 지속하여 서민 가계의 부담가중이 우려됨에 따라 ‘시민생활 안정을 위한 지방물가 안정 강화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이달부터 시 산업경제과에 ‘물가관리 특별대책 상황실’을 설치 운영하고, 시공무원 9명, 경찰서 1명, 세무서 1명, 소비자단체3명 등 총 15명 3개반으로 지방물가 합동지도 단속반을 구성하여 가격 과다 상승 품목·업소 중점지도 및 물가동향 파악등, 주요 지역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오는 26일에는 지방물가 안정 대책 협의를 위한 소비자정책실무위원를 개최한다.
이와 함께 주요 생필품 및 서비스 요금(92개 품목)에 대한 주1회 가격동향 조사를 통해 가격 동향 감시 기능을 강화하고, 지난 1~2월 중 2007년말 대비 1.8% 이상 오른 92개품목에 대한 집중 점검을 펼치고 있다.
시는 또한 중점관리 필요업소의 경우 주1회 이상 정기 지도점검을 통해 행정지도, 물가안정에 대한 협조 요청, 담당자 현지 방문지도, 관련부서에 위생검사 의뢰, 가격인하 미이행시 세무조사 의뢰 등 단계별 조치를 취해나갈 계획이며, 물가안정 모범업소에 대하여는 상수도요금 감면 및 쓰레기봉투 지급 확대 등 인센티브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고철 및 철근 매점매석행위 근절을 위해 지난 3월 12일부터‘고철 및 철근 매점매석 신고센터’를 설치, 광명시와 국세청 직원 합동으로 1차 단속을 실시한데 이어 앞으로도 고철·철근 수급 동향을 감안하여 합동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키로 했다.
이밖에 소비자단체의 가격 과다 인상업소 이용 안하기 및 요금안정업소 이용하기 운동 전개, 업체별·품목별 가격조사 후 공표 등 소비자 감시·견제 체계 구축, 물가안정 캠페인 전개 및 다양한 소비자 물가정보 제공 등 자발적인 시민운동도 전개키로 했다.
광명/이문웅기자
mw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