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NGO 합동 협의체 구성한다
市, NGO 합동 협의체 구성한다
  • 신아일보
  • 승인 2008.01.2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면 4월… 시민·사회단체 대표등 15명으로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간의 합동 협의체가 구성된다.
인천시는 2003년 시 조례에 따라 만들어진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인사협) 주체로 인천지역 각종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NGO 합동 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NGO 합동 협의체가 구성되면 그동안 행정당국이 일방적으로 추진해 오던 각종 주요 사업을 놓고 이들 단체들과 협의를 벌이게 되는 등 각종 사업이 밀실행정에서 추진됐다는 비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NGO합동 협의체는 9~10개 내외의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학계 2명, 시의원 2명, 시 공무원 2명. 인사협 관계자 1명등 모두 15명 안팎의 인원으로 구성되며 빠르면 오는 4월 출범하게 된다.
현재 인천지역에는 100명 이상 회원이 등록돼 있어 시로부터 예산을 지원받는 시민.사회단체는 390개에 이르고 있으며 100명 미만의 시민·단체까지 포함할 경우 2000여개가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NGO합동 협의체는 인천지역 내 시민·사회단체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구성되며 포럼기구의 상설화를 통해 기구를 확대하게 된다.
NGO합동 협의체는 추후 시와 함께 현안 사업을 놓고 공개 토론하는 정기적인 협의기구로 자리잡게 될 경우 그동안 행정당국이 추진하면서 빚어내고 있는 각종 민원과 관련된 갈등은 대폭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NGO합동 협의체가 자칫 잘못 운영돼 시 정책에만 동참할 경우 관변단체라는 비난도 피하지 못할 것으로 우려된다.
시 관계자는 “NGO합동 협의체는 앞으로 시가 추진하는 민감한 사업에 대해서 공개토론하고 이에 대한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들 단체가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웅태기자
w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