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설 물가안정대책 추진
부산시, 설 물가안정대책 추진
  • 신아일보
  • 승인 2008.01.1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부터 내달6일까지 설 특별대책기간 설정
국세청등 86개반 316명 투입 합동 단속 나서

부산시는 설 대비 물가안정대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17일 오후 안준태 부시장 주재로, 국세청, 교육청, 소비자단체, 음식.미용업 협회 등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훈훈하고 즐거운 설을 보내기 위한 “물가안정종합대책회의”를 열고,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부산시의 2008년 및 설 대비 물가안정종합대책 보고와 부산지방국세청 등 9개 유관기관별 물가안정대책 보고, 농축수산물 수급전망 및 가격안정대책 토의, 설 관련 성수품 수급 등 안정적인 물가관리를 위한 대책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안준태 부시장은 “최근 원유 등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과 ‘설’ 분위기에 편승한 개인서비스요금 등의 부당한 인상을 사전에 방지하고 지방공공요금 안정적 관리강화로 서민생활에 직결되는 지역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면서, 2008년 부산지역 물가의 안정적 관리에 다같이 경주해 주길 당부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2008년도 소비자물가 관리 목표를 연평균 3.0%(±0.5)로 정하고 이를 위해 “2008년 물가관리 종합계획 및 설 대비 물가안정대책”을 수립, 추진하게 되며, 물가파급효과가 큰 지방공공요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물가관리 취약시기 특별관리와 자치단체의 물가관리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며, 민간주도의 자율적인 물가감시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물가안정을 위한 세부 추진사항으로 먼저, 공공요금의 인상억제를 위하여 물가대책위원회를 내실있게 운영하여 지방공공요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지역별, 분야별 물가안정대책 추진책임제실시, 물가조사모니터의 가격동향 감시 강화 등 물가관리 추진체계를 확립해 나가며, 물가 합동지도반 편성·운영, 물가대책상황실 운영 등 현장중심의 지도·점검을 강화해 나간다.
또한, 소비자단체 등의 자발적인 시민운동 전개와 소비자고발센터 등을 통한 시민제보를 유도하여 민간주도의 자율적인 물가감시활동을 강화하고, 각종 매체를 활용한 물가동향 정기 제공을 비롯하여 물가조사 내실화,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시민교육 등을 확대하는 등 물가안정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우리민속 고유 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성수품의 원활한 수급으로 가격안정을 도모하고, 개인서비스 요금의 부당한 인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농·수·축산물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하는 등 설 대비 물가안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분야별 활동에 들어간다.
특히 오는 24일부터 내달6일까지를 설날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 시·구·군에 물가대책상황실을 설치하여 물가동향 분석 및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기관장 등 간부공무원의 현장 물가점검 등을 실시하여 가격안정을 도모한다.
또, 농축산물 및 공산품, 가공식품, 개인서비스요금 등 30개 품목에 대해 중점관리하며, 상황실과 연계한 시, 구·군, 국세청, 경찰청 등 86개반 316명의 물가 합동 지도·단속반을 편성 운영할 예정이다.
부산/김삼태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