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좋고 신선한 ‘곰취’ 출하 시작
맛좋고 신선한 ‘곰취’ 출하 시작
  • 신아일보
  • 승인 2008.01.16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시 묵호농협 곰취작목반, 시식회 가져
강원 동해지역에서 무가온 촉성방식으로 재배한 맛좋고 신선한 곰취가 본격적 출하된다.
16일 시에 따르면 이날 묵호농협 곰취작목반은 망상동 심곡 남구만 사당 앞에서 김학기 시장과 김진엽 시의회의장 및 농협 등 유관기관 인사와 일반주부 100여명을 초청해 곰취의 우수한 맛을 선보이는 시식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출하에 나섰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해 곰취재배 성과 발표와 곰취재배 현장을 견학하고 생곰취를 비롯한 곰취를 재료로 한 곰취국수, 떡, 빵, 장아찌 등 다양한 곰취요리를 맛볼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선보인 곰취는 강릉농산물도매시장, 부산 대량 소비처, 우체국 통신판매, 일반 상회 및 소비자 직거래 등을 통해 판매에 들어간다.
곰취는 산채류 중에서 드물게 날 것으로 먹을 수 있는 귀한 산나물로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및 비타민 등이 풍부해 최근 웰빙 채소로의 가치가 높아 소비량이 늘고 있는 농가 고소득 작목 중 하나이다.
또 일반 산지에 비해 약 45일 정도 빠른 2월 상순부터 출하가 가능해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시는 올해 55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곰취 무가온 촉성재배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재배면적을 1ha로 확충하는 등 지역 대표 농특산품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0.7ha에서 13t의 곰취를 생산, 강릉농산물도매시장, 부산 대량 소비처, 우체국 통신판매, 일반 상회 및 소비자 직거래 등으로 출하해 9200만원의 농가소득을 올렸다. 김영철기자
koc827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