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새로운 물류정책 수립
부산시, 새로운 물류정책 수립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에‘지역물류기본계획’재검토
부산시가 내년에 항만물류 도시로서의 역할에 걸맞은 새로운 물류정책을 수립한다.
17일 부산시에 따르면 2004년에 도시물류기본계획 수립 이후 부산신항 개장 및 북항재개발 등 물류여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화물유통촉진법’이 `물류정책기본법’으로 전면 개정되면서 기본계획수립 주기가 10년에서 5년으로 짧아짐에 따라 내년에 지역물류기본계획을 조기에 재검토해 새로 짜기로 했다.
부산시는 이를 위해 내년에 5억원을 들여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 신항의 활성화 및 북항의 물동향 감소 등에 따른 물류정책의 방향을 재검토하고 항만 및 도시구조의 변화에 대응하는 복합운송체계의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내년 2월께 물류에 대한 다양한 정보의 통합 및 조정, 발전방안 수립 등을 위해 관련업계와 학계, 연구소 등이 함께 참여하는 `부산물류포럼’을 창설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이 포럼을 통해 육상물류, 항만물류, 화물차고지 등 주제별로 논의를 벌여 여기서 도출된 사항들을 정책에 반영하는 등 향후 물류정책 수립에 필요한 의견수렴의 주요한 창구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부산시는 또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는 부산시의 물류관련 업무를 전담조직을 설치해 통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가칭 ‘물류정책과’를 만들어 해양항만과(항만물류)와 대중교통과(교통물류), 경제정책과(유통소비), 교통기획과(공항.철도)에 있는 물류관련 업무들을 전담하는 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부산시는 화물집배송 연락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고 운송과정 단계를 축소해 신속하고 원활한 물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권역별로 화물집배송센터를 설치하는 한편 현재 화물차 주차장과 사무실 임대 정도의 기능에 머물고 있는 화물터미널에 `가공’과 `조립’, `물류정보 제공’ 등의 기능을 접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물류정보터미널’로 역할을 강화하고 금정구 노포동과 강서구 미음동·대저동 등에 화물터미널을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김삼태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