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진 후보자, 창조론에 뉴라이트 사관까지 논란 일파만파
박성진 후보자, 창조론에 뉴라이트 사관까지 논란 일파만파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08.30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계 지명 철회 촉구… 청와대 "박성진 후보자 발언 알아보고 있다"
▲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초대 장관 후보자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후보자로 지명된 소감을 밝힌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뉴라이트 사관' 두둔 논란에 휩싸였다. 아울러, 박성진 후보자는 한국창조과학회 이사를 지낸 경력 역시 문제가 되고 있어 거취에 이목이 쏠린다.

30일 다수의 매체에 따르면 박성진 후보자는 2015년 포항공대 교수로 재직할 때 제출한 연구보고서에서 1948년 정부 수립을 '건국'으로 보고 이승만 정부 당시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립을 위해 독재가 불가피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성진 후보자의 이 같은 주장은 1919년 상해 임시정부 수립을 건국 시기로 규정한 문재인 대통령의 역사 인식과는 대립하는 것이다.

해당 논란이 불거지기에 앞서 박성진 후보자의 이력 역시 문제가 된 바 있다.

박성진 후보자가 이사로 활동했던 한국창조과학회는 1981년 설립된 기독교 창조과학 확산 단체다.

이 단체는 진화론을 부정하고 국내 공교육에서 창조론을 가르치도록 커리큘럼을 바꾸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창조과학은 기독교적 근본주의 시각에서 성경에 쓰인 창조론이 과학적 근거를 갖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박성진 후보자는 이런 논란과 관련해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 신자로서 창조론을 믿는 게 아니라 성경에 기록된 창조신앙을 믿는 것"이라며 "개인적으로 창조과학을 연구한 적도 없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그가 지난 2007년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사회에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교육, 연구, 언론, 법률, 기업, 행정, 정치 등 모든 분야에 성경적 창조론으로 무장된 사람들의 배치가 필요하다"라고 창조론을 강조하는 발언을 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며 비판 여론은 더욱 거세졌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문재인 정부가 박성진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종평위는 "박성진 후보자가 청와대의 지명 이유처럼 기계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공학자인지는 모르겠지만, 진화론을 부정하고 성경 내용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겠다는 창조과학회에서 활동해 과학자로서 자질에 대해 논란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공무를 수행할 때 개인의 종교가 영향을 미치는 건 문제"라며 "과거 다른 공직자들도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하겠다', '포항시 예산의 1%를 성시화(聖市化)에 사용하겠다'는 발언을 해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종평위는 "박성진 후보자는 1948년 8월 15일 건국절을 주장하는 등 역사관에도 문제가 있다"며 "촛불혁명에 따라 이뤄진 조기대선을 통해 당선된 문재인 정부는 과거를 돌아보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 역시 논란이 확산되자 박성진 후보자와 관련해 적잖이 고민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다른 자료를 찾아보면서 본인이 그런 발언을 정확하게 한 것이고 그런 신념을 가졌는지를 확인하는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본인이 해명하고 청문회에 임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박 후보자를 추천한 청와대가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다"면서 "본인의 이야기를 들어야 할 사안이 있고 우리가 주체적으로 알아봐야 할 사안도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