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 복지 사각지대 1인가구 전수조사
성동, 복지 사각지대 1인가구 전수조사
  • 김두평 기자
  • 승인 2017.08.2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까지 고시원 등 거주 취약계층 집중 발굴

서울 성동구는 오는 31일까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1인 취약계층을 집중 발굴한다고 22일 밝혔다.

발굴대상은 위기상황으로 도움이 필요하나 국가나 지자체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저소득 빈곤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이번 발굴 기간에는 복지대상자에서 누락될 가능성이 높은 50세~64세의 중·장년층 1인 가구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고시원이나 여인숙, 찜질방 등 비정형 거주지에 생활하고 있는 1인가구를 집중 발굴할 예정이다.

동 주민센터 공무원과 지역실정을 잘 알고 있는 주민인 복지통장이 한 팀이 돼 조사를 실시하고 1인가구가 밀집돼 있는 고시원, 숙박시설, 주택가 슈퍼마켓 업주들을 찾아가 발굴 지원내용을 설명하고, 위기사항의 주민이 있을때 동주민센터에 신고할 것을 홍보하고 있다.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는 의료, 생계, 주거 등 긴급지원을 실시하고, 법정 지원기준에 못 미치는 가구에 대해는 민간 자원 등을 연계해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휴가철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의 마음까지 더 외롭고 힘겹지 않도록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며, 성동구 내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웃의 관심과 민관협력 공동발굴을 통한 촘촘한 지역보호체계를 강화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서울/김두평 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