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혁신기구 '정당발전위', 출범도 전에 '잡음'
여당 혁신기구 '정당발전위', 출범도 전에 '잡음'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20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권 장악력 높이려?' 친문 진영 중심 반발 거세
秋 "몸에 좋은 약 입에 써… 당 체질 강화하자는 것"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가 당내 의원들의 집단 반발에 출범도 전에 논란이 되는 모양새다.

추미애 대표는 당의 체질 강화를 위해 정당발전위를 통한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지만 일부 의원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권에 대한 중앙당의 장악력을 높이려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오는 25일로 예정된 의원 워크숍이 이번 사태의 향배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애초 민주당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당발전위의 출범을 공식화하고 본격 활동에 돌입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비공개로 열린 의총에서는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터져나왔다.

특히 추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최재성 의원이 위원장에 임명된 것을 두고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친문 인사로 꼽히는 전해철·홍영표 의원은 비공개회의에서 추 대표가 당헌·당규를 위반했다고 성토했고, 설훈 의원은 당 대표 탄핵 가능성까지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단 결론을 유보했고 이후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의총을 다시 열기로 했다.

반대파 의원들은 지도부가 정당발전위의 활동 방향 가운데 하나로 '지방선거에 대비한 당헌·당규 등 제도보완'을 꼽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기초단체장 등에 대한 공천을 각 시도당위원회에 보장하느냐가 뇌관이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2015년 '김상곤 혁신위원회'가 만든 혁신안에 따라 각 지역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의 공천권을 시도당위원회에 이양하기로 한 바 있다.

반대파 의원들은 이번 정당발전위 논의 과정에서 이런 혁신안이 수정되면서 다시 중앙당의 공천권 영향력이 강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추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분권이라는 좋은 취지가 전횡되지 않도록 다듬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추 대표는 이 같은 논란에는 "몸에 좋은 약이 입에는 쓰듯이 혁신과 개혁도 당장은 불편하지만 당을 건강하게 만들자는 것"이라며 "이긴 정당이 이긴 힘으로 현재 지지율에 안주하지 맣고 고치고 다듬어 당의 체력과 체질을 강화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정당발전위에 현역 외에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원외인사들을 참여시키는 안도 거론된다.

하지만 구성 여부 자체를 놓고 내분 조짐이 일면서 당분간 위원 선정작업도 표류할 수 밖에 없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