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절대평가 2차 공청회… "준비 미흡" vs "집중도 하락"
수능 절대평가 2차 공청회… "준비 미흡" vs "집중도 하락"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7.08.16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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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라·제주권 공청회… '수능-EBS' 연계 축소·폐지 무게
▲ 16일 오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에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2차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현재 중3이 치르는 2021학년도 수능개편 시안을 두고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과 관련한 두 번째 공청회에서는 단계적인 절대평가 확대와 전면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팽팽히 맞섰다.

교육부는 16일 전남대에서 수능 개편안에 대한 전문가와 학부모·시민단체의 의견을 듣기 위해 두 번째 권역별(광주·전남·전북·제주) 공청회를 열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0일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두 개를 발표했다.

1안은 한국사와 영어영역에 더해 제2외국어·한문영역과 신설될 통합사회·통합과학 등 4개 과목에 절대평가를 적용하고 나머지 국어, 수학, 과학·사회·직업탐구는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방안이다. 2안은 전 과목에 절대평가를 적용하자는 안이다.

이날 신병춘 전남대 수학과 교수는 "준비가 미흡한 상태에서 급격한 변화는 지나친 혼란을 야기한다. 점진적 개편이 충격을 완화한다"면서 1안을 주장했다.

신 교수는 "모든 과목의 절대평가는 2024학년도에 도입하고, 고교 내신성적까지도 절대평가 할 것을 제안한다"며 "대학 역시 2024학년도까지 (수능을 대신할) 입학전형을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철수 안남고 교감 역시 2021학년도 수능 절대평가는 1안으로 가되 기한을 두고 2안을 시행하거나 수능을 폐지해야 한다고 동조했다.

반면 임진희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장은 "1안은 국어·수학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초·중등교육을 왜곡시킬 우려가 크고 사교육 시장을 팽창시킬 것"이라며 전면 절대평가를 주장했다.

또 임 지부장은 "정부의 입장대로 9등급제를 유지할 경우 학교 교육이 수능에 맞춰진 현재의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면서 "5등급제로 등급(기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의 학생부종합전형이 성적과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소수의 학생에게 편리한 전형이다"면서 "학종 비율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였다.

문동호 광주여고 교사도 "수능 절대평가가 전면 시행될 경우 대학이 학생 선발에 어려움을 겪겠지만 학생부와 수능의 조합을 활용해 새 전형을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

수능과 EBS 연계율 개선 방안과 관련해서는 수능과 EBS 연계율을 축소 또는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교육부는 지난 11일에 첫 공청회를 연 바 있다. 오는 18일 부경대, 21일 충남대에서 공청회를 연다.

수능의 최종 개편안은 31일 확정 발표한다. 과목별 출제 범위, 문항 수, 배점, 시험시간은 후속 연구를 거쳐 내년 2월 말까지 확정·발표된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