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8월 임시국회 시작… 여야 정국 주도권 '기싸움'
이번 주 8월 임시국회 시작… 여야 정국 주도권 '기싸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13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31일 2주간 개의 가능성 유력
與, 박근혜 정부 '적폐예산' 방점
野, 인사·안보·복지 맹공 가능성
▲ (사진=연합뉴스)

8월 임시국회 개의를 앞두고 여야간 이슈 주도권을 잡으려는 신경전이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13일 국회에 따르면 여야는 오는 18일 지난해 박근혜 정부의 결산심사를 위한 8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오는 14일 회동에서 8월 국회 일정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은 이번 임시국회 일정에 잠정 합의를 이뤘고 국민의당의 의견을 수렴해 회기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2주 동안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임시국회는 기본적으로 전임 정부의 지난해 결산안을 심사하기 위한 일정이나 여야는 저마다 서로 다른 과들에 방점을 두고 있다.

여당은 박근혜 정부의 '적폐예산'을 낱낱이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지난 6월 청문회를 마치고도 인준안을 처리하지 못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문제, 정부조직법상 물관리 일원화 문제를 처리할 계획이다.

반면 야당들은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점검,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위기대응 능력 등에 대해 공세를 벼르고 있다.

특히 새 정부의 내각 구성이 거의 마무리된 만큼 '국회파행'을 불러온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의 문제들을 꼼꼼히 짚고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고소득자·초거대기업 증세 등으로 쟁점이 된 세법 개정안과 부동산 대책, 이른바 '문재인 케어' 등에 대해 비판하면서 존재감을 내보이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와함께 '한반도 위기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안보실의 대응에 대한 저멈도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야당 측은 국회 운영위원회 등의 소집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 권력기관개혁, 방송개혁 등 쟁점과 함께 엘시티 비리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 문제 등도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회는 국정감사를 포함한 정기국회 일정도 논의할 방침이다.

현재 여야는 추석 전인 내달 11일∼30일 국감을 실시하는 데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