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VS원자력계, 갑론을박 ‘공방전’ 치열
정부VS원자력계, 갑론을박 ‘공방전’ 치열
  • 이승현 기자
  • 승인 2017.08.1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 찬·반 갈등 극심… 실시간 해명자료에 TF까지 꾸려
▲ 한수원 노조가 지난 3일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공사현장 앞 공원에서 건설중단 반대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탈원전 정책에 대한 찬반 논쟁이 치열해지면서 정부와 원자력계가 양보 없는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정부는 별도의 소통 TF와 언론 해명자료를 실시간으로 내놓고 있고 원자력학회를 중심으로 한 원자력계 역시 언론보도에 대한 반박자료와 정부 주장의 허위성을 주장하며 여론전을 이어가고 있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원자력학회에 따르면 산업부는 에너지 정책의 비전과 추진 방안을 국민과 공유한다는 목표로 9일 '에너지전환 국민소통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알렸다.

TF의 주요 업무는 탈원전의 당위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통계 조사와 해외동향 분석을 하고 국민의 판단을 도울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그러나 원자력업계는 이번 정부의 TF 구성을 두고 탈원전 반대여론을 추스르기 위한 별도의 대변기구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최근 탈원전에 비판적인 언론 보도에 다급해진 산업부가 TF를 통해 탈원전 홍보를 강화한다는 것.

실제 산업부는 최근 3일간 9건의 탈원전 관련 해명자료를 냈다.

또한 10일 이인호 산업부차관의 수요자원(DR: Demand Response) 시장 운영현황 점검 일정도 서둘러 마련했다.

이는 최근 일부 언론이 정부가 수요자원거래시장 제도를 전력 예비율을 부풀리는 데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직후다.

원자력계 역시 원전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이 공기업이라서 직접 나서지 못하자 한국원자력학회를 중심으로 대응 강도를 높이고 있다.

원자력학회는 지난 9일 보도 자료를 내고 '원자력 기술국 중 한국만 원천기술이 없다'고 주장한 원전 학자의 인터뷰를 반박했다.

앞서 7일에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지역 주민 사망률, 갑상선암 발생률 등이 증가했다는 환경운동연합의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 6일에는 '원전 해체비용 과대포장 말아야'라는 제목의 자료에서 국내 원전 해체비용이 외국 사례 대비 적정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학회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가 공정하게 진행되려면 찬반 양쪽의 주장을 검증할 '팩트체크위원회'를 공론화위원회에 둬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신아일보] 이승현 기자 shlee43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