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새 대북 제재안 합의 임박… 러시아가 '변수'
안보리 새 대북 제재안 합의 임박… 러시아가 '변수'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7.08.0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中 합의 근접에 英佛日도 표결 촉구… 결의초안 곧 회람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지난 6월2일 만장일치로 7차 대북결의안이 채택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의 지난달 4일 1차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새 대북제재가 진전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미국 주도의 결의안 초안이 곧 회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러시아는 아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문구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주재 프랑스, 영국, 일본 대사들은 새로운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의 조속한 표결을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프랑수아 델라트르 유엔주재 프랑스 대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조만간 강력한 추가 제재가 포함된 결의"가 채택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라이크로프트 유엔주재 영국 대사와 벳쇼 고로(別所浩郞) 유엔주재 일본 대사도 각각 논의 중인 대북제재가 이른 시일 내에 마무리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대북제재 결의안의 표결을 서두르는 것은 미국과 중국이 어느정도 물밑 작업을 통해 합의를 이뤘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복수의 외교관들은 북한의 첫번째 ICBM 발사 이후 한달 동안 안보리 추가 결의안을 놓고 협상해 온 미국과 중국이 초안 합의에 근접했다고 전했다.

류제이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이날 로이터통신에 "우리는 일정시간 매우 노력해왔다"며 "만장일치 결의가 이뤄질 것으로 확실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북한의 원유공급 차단과 해외노동자 송출 금지, 항공 및 해양제한 조치 등을 추진하고 있다.

니키 헤일리 미 대사는 대북 제재가 어떤 내용이 될 것인지 밝히길 거부했지만 지난 7월 초 북한에 대한 경화 공급을 차단하고 석유 공급을 제한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헤일리 대사는 또 지난달 30일 북한에 대한 압력을 크게 늘리지 못하는 결의안 채택은 아예 아무 것도 않는 것만도 못하다며 이는 북한에 국제사회가 북한 문제를 진지하게 다룰 의지가 없다는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것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었다.

그러나 러시아는 새로운 대북제재로 북한 주민의 인도주의적 위기가 초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조건과 함께 상임이사국 합의를 주장하고 있다.

바실리 네벤샤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는 "아직 상임이사국 간 합의가 없다"며 추가 대북제재에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대북 결의안이 채택되기 위해서는 15개 이사국 가운데 5개 상임이사국의 거부권 행사가 없고 9개 비상임이사국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이에 러시아의 반대가 변수로 작용할 지 이목이 쏠린다.

이와 관련,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이번 주말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별도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동하며, 왕이 중국 외교부장도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