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적십자회담 제의 '無반응'… 文 정부 "기다릴 것"
북한, 적십자회담 제의 '無반응'… 文 정부 "기다릴 것"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7.2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인내심 갖고 기다릴 것… 입장 변화 없다"
'미국의 북한 제재'에 따른 결과라는 분석도 팽배

▲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지난 17일 북한을 향해 적십자회담을 전격 제의했으나 북한이 반응을 보이지 않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정부의 남북 적십자회담 공개 제의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며 "인나심을 가지고 차분하게 북한의 반응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북한은 우리 정부의 진정성 있는 제안에 조속히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다만 통일부는 '추가 제안'에 대해서는 선을 그은 상황이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지난 21일 "지금 북측의 공식반응이 없는 상태에서 추가 제안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는 바는 없다"며 "북한이 진정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한다면 우리의 진정성 있는 제안에 호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무반응으로 일관하자 여론의 시선은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줄곧 북한의 무력 도발에는 단호한 대응을 하되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화의 병행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입장은 통일부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아직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다는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했다.

한편 일각에선 최근 미국의 북한 제재 움직임이 빨라졌기 때문에 남북 관계 개선 시도가 무색해진 것 아니냐는 후문이다.

실제 미국 의회는 오는 25일 북한ㆍ러시아ㆍ이란에 대한 각각의 제재 법안을 패키지로 처리하기로 했다. 패키지에 포함된 '대북 차단 및 제재 현대화법'은 북한의 원유 및 석유제품 수입 봉쇄는 물론 북한 노동자 고용 금지, 북한 선박 운항 금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법안이 처리될 경우 북한에 치명상을 입힐 것으로 전망된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